내용요약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체내에 들어가 건강에 좋은 효과 주는 균
프리바이오틱스, 식이섬위 섭취할 경우 ‘필수’
프롤린 유산균, 식물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축적하는 물질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프롤린 유산균 효능 / 픽사베이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최근 유산균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이는 장운동을 활성화 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과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롤린 유산균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자

프로바이오틱스란 섭취 시 체내에 들어가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뜻한다.

이는 식이섬유와 프락토올리고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식이섬유란 사람의 소화효소로 분해되기 어려워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내려가는 고분자 탄수화물이다. 몸에서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경우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식이섬유를 섭취할 경우 일반 식이섬유보다는 프리바이오틱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활발히 활동할 수 있게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유익균의 증식을 돕는다. 장내 유익균 증가는 면역물질 강화로 이어져 각종 병원균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유산균이 장까지 갈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해줄 뿐만 아니라 분자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일반 식이섬유보다 흡수가 빨라 다이어트 효과가 높다.

하지만 프리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균이므로 위산이나 담즙산으로 인해 장 속까지 도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전문가들이 식품으로 섭취하는 방법보다는 따로 탄탄한 프리바이오틱스를 선택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포만감을 주고 변비를 완화하고 체내 독소 및 콜레스테롤 등을 흡착해 배출한다. 이런 식이섬유가 바로 프리바이오틱스다.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데, 장내 환경을 개선해 장 건강과 체중 감소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은 음식으로는 돼지감자, 김치, 치즈 등이 있다.

한편, 식약처는 프리바이오틱스는 하루 100억 마리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그 이상 섭취 시 장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임산부, 수유부, 의약품 섭취자 및 알레르기체질인 경우 섭취 전 의사와 상담 후 섭취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프롤린이란 식물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축적하는 물질이다. 이는 유산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위산, 담즙 등으로 사멸하기 쉬운 프로바이오틱스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