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소미아 종료, 美" 양쪽서 도움 안되는 선택, 한쪽만 얘기하는거 아냐"
"韓 최근조치 美안보이익에 직접 영향, 좌시할수 없어…독도방어훈련 도움안돼"
美 “11월 지소미아 종료 전까지 생각 바꾸길 바란다”...韓日에 협상 촉구, 미국 고위 당국자는 27일(현지시간) 한국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종료되는 11월 하순 이전에 생각을 바꾸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연합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미국 고위 당국자는 27일(현지시간) 한국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종료되는 11월 하순 이전에 생각을 바꾸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한일 양측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되는 선택을 했으며 한일이 협상으로 돌아오기를 미국이 바라고 있다는 미 국무부 당국자 발언도 나왔다.

미국이 익명을 요청한 고위 당국자 발언을 통해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불만을 거듭 발신한 셈이다.

AFP통신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미 고위 당국자는 이날 취재진에 11월 22일까지 지소미아가 종료되지 않는다면서 미국은 한국이 그때까지 생각을 바꾸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지소미아로) 돌아가려면 할 일이 많을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지소미아가 종료하는 11월 23일까지 약 3개월의 기간이 남아 있다"면서 "그 기간에 타개책을 찾아 일본의 부당한 조치를 원상회복하고 우리는 지소미아 종료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양국이 진정한 자세로 대화하길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일련의 일들이 청와대와 일본 내 인사들에 관련된 것이라면서 미국과는 관련이 없다고도 했다고 AFP는 보도했다. 익명을 요청한 고위 당국자발 발언이기는 하지만 청와대를 직접 거론한 것은 이례적이다.

로이터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미 국무부 고위 당국자가 이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한일) 양쪽이 상황을 진정시키고 진지하게 (협상으로) 돌아오면 고맙겠다"면서 "(한일) 양측이 입장을 분명히 했기를 바란다. 우리는 그들(한일)이 지금 관계 재건 시작을 할 수 있게 시도하는 데 여전히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 당국자는 "(한일 분쟁이) 이 정보공유 합의(지소미아)의 지속 가능성을 상당히 해쳤다"면서도 "완전히 가망이 없는 건 아니다. 바라건대 회복될 기회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이것은 양쪽 지도자들 사이의 분쟁이다. 양쪽에서 도움이 안되는 선택들이 있었고 이 때문에 우리가 어느 한쪽만 얘기하는 게 아니다"라면서 "우리가 오늘 이 얘기를 하는 것은 한국의 최근 조치가 미국의 안보이익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좌시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는 (독도방어)훈련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봤다. 이런 것들은 이 문제 해결에 기여하지 않는 조치들이다. 그저 (상황을) 악화시킨다"고도 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