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서울대 촛불집회 비판
"진실 말하면 불이익 받지도 않는데 마스크 왜 쓰냐"
유시민 "위법행위나 직접 도덕적 책임질 일 하나도 없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서울대 촛불집회 비판/ 유시민 트위터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힌 서울대학교 촛불시위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유 이사장은 29일 방송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한 서울대 학생들의 촛불집회를 언급했다.

이어 “현 정권이 권력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문제제기를 틀어막고 있지도 않고 여론은 압도적으로 조국에 부정적이고 대통령에 비판적인데 이 마당에 대학생들이 집회까지 할 이유가 없다”며 특히 “집회가 사실상 물반 고기반이다. 실제 서울대생들이 집회에 더 많은지, 서울대생 집회를 구경하러 온 한국당 사람들이 더 많은지도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과거엔 우리가 진실을 말해야 하고 비판하면 불이익이 우려될 때 마스크를 쓰고 시위하는 것”이라며 “지금 같은 상황에 왜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집회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행 인사청문회 제도) 실제로 후보자의 약점을 들춰내 정부를 비판하는 식으로 운영되다보니 일종의 전쟁터가 돼 살벌할 수밖에 없다"면서 "(조 후보자 의혹 제기에) 인간이 가진 모든 부정적 감정과 트라우마 등 다 표출되고 있다. 조국을 무너뜨리려 하는 욕망이 언론을 지배하고 있다. 심각한 위법 행위나 직접 책임질 도덕적 문제가 있다면 스스로 사퇴할 것이라고 보는데, 지금까지 그런 것들이 하나도 드러난게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확정된 사실에 의거해 후보자에 대한 판단을 형성하는게 중요하지만 무조건 조국을 떨어트려야 한다는 욕망이 언론보도를 지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 27일 현재까지 제기된 조 후보자의 웅동학원 재단, 사모펀드, 딸 부정입시 의혹 관련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조 후보자는 28일 검찰의 압수수색 관련, "인상청문회를 앞두고 수사가 개시돼 당황스럽다"며 "담담히 청문회 준비에 임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