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 단체협약 교섭에 종지부를 찍었다. 현대차 노사가 무분규 타결한 것은 2011년 이후 8년 만이다.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제외 조치 등 대내외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이를 고려해 노사가 전향적인 자세로 교섭에 임했다는 평가다.

3일 현대자동차와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전체 조합원(5만105명) 대상으로 올해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한 결과, 4만3871명(투표율 87.56%)이 투표해 2만4743명(56.40%) 찬성으로 가결됐다.

노사는 5월 30일 상견례를 시작해 지난달 27일 22차 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합의안은 ▲임금(기본급) 4만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150% + 300만원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등을 담고 있다. 또 임금체계 개선에 따른 '미래 임금 경쟁력 및 법적 안정성 확보 격려금' 명목으로 근속기간별 200만∼600만원 + 우리사주 15주를 지급한다.

임금체계를 개선하면서 7년째 해답을 찾지 못했던 통상임금 논란과 최저임금 위반 문제도 마무리된다. 노조는 조합원 근속 기간에 따른 격려금을 받는 대신 2013년 처음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을 취하하기로 했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파업권을 확보했으나 파업에 돌입하진 않았다. 이는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제외와 한국 자동차 산업 침체 등을 고려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지난 2일 8월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5만 2897대, 해외 31만 148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6만 3045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9.7% 감소, 해외 판매는 5.5% 각 감소한 수치다. 특히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등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을 전망해 그 어느 때보다 노사의 맞손이 요구되는 시점이었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2일 울산공장 노조 사무실에서 올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 개표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 노조 제공

8년 만에 찾아온 무분규 노사 타결에 경제계도 반기는 분위기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3일 환영 입장을 밝히며 좋은 선례가 될 것을 기대했다.

경총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대폭 전환하며 해외 주요 자동차업체들도 연구개발(R&D) 투자확대와 함께 구조조정을 병행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자동차산업이 더 선진화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노사 간 협력관계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례가 우리나라 노사관계 전반을 선진화시키는 좋은 선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노사의 결단을 반겼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현대차 노사는 내외 경제여건의 변화와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고려해 분규 없는 임단협 타결과 소재·부품의 국산화 등을 결단했다"며 "성숙한 결단에 감사드린다"고 환영했다.

한편 노사 조인식은 이날 오후 3시 30분 울산공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