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허리케인 ‘도리안’…바하마 총리 "유례없는 역대급 비극"
구조대 접근 어려워 피해 더 늘어날 듯…가옥 최대 1만3천채 파손 추정
도리안 휩쓴 바하마서 최소 5명 사망…미국 남동부도 초비상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카리브해 섬나라 바하마가 초강력 허리케인 도리안의 습격으로 최소 5명이 사망하는 등 피해가 커지고 있다.

도리안은 최고 등급인 5등급에서 4등급으로 한 단계 약화하긴 했으나 여전히 위력적인 강풍과 해일을 동반한 채 바하마와 미국 남동부를 위협하고 있다.

허버트 미니스 바하마 국무총리는 2일(현지시간) “아바코섬에서만 현재까지 5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확한 피해 상황 점검과 피해자 신원확인을 위해 대응팀이 곧 아바코로 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AP통신 등이 전했다. 도리안은 최고 등급인 5등급에서 4등급으로 한 단계 약화했으나 위력적인 강풍과 해일을 동반한 채 바하마와 미국 남동부를 위협하고 있다.

미니스 총리는 "우리는 지금 역사적인 비극의 한가운데에 있다"며 피해 규모가 "유례없고 광범위하다"고 말했다.

앞서 현지 언론 바하마프레스는 아바코의 8세 소년을 첫 사망자로 보도했다.

현재까지 21명의 부상자도 보고됐다.

그러나 아직 현장 접근조차 어려워 정확한 피해 상황이 집계되지 않은 데다 도리안이 아직 머물고 있는 그랜드바하마 지역에도 폭풍 해일로 물난리가 이어지고 있어 인명 피해도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이재민의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제적십자사는 바하마에서 최대 1만3천 채에 달하는 가옥이 심각하게 파손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바하마 인구가 40만 명가량인 것을 고려하면 인구의 상당수가 도리안으로 보금자리를 잃게 되는 셈이다.

이날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NHC)에 따르면 도리안은 현재 바하마의 그랜드바하마섬에 위치해 있다. 오전까지는 사람이 걷는 속도보다 느린 시속 2㎞ 속도로 느리게 북서진했으나 더욱 느려져 거의 멈춰 있는 상태다.

바람의 속도는 최고 시간당 233㎞로, 전날 최고 시속 297㎞보다는 느려졌지만 여전히 강력하다.

NHC는 "극도로 위험한 도리안이 인명을 위협하는 상황으로 계속 몰아넣고 있다"며 주민들에게 안전한 대피소에 계속 머물라고 당부했다.

이 지역에선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100만 명 이상의 주민에게 강제 대피령이 내려졌다.

다수의 항공편도 취소됐다. 플로리다주 포트로더데일과 팜비치국제공항 등은 이날 운영을 중단했고 올랜도국제공항도 3일 오전부터 상용 항공기의 이착륙을 중단하기로 했다.

올랜도의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도 3일 문을 닫는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