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송환법 철회' 공식 선언한 홍콩 정부
송환법 철회. 지난 4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범죄인 인도 법안, 송환법의 공식 철회를 발표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범죄인 인도 법안, 송환법의 공식 철회를 발표했다.

지난 4일 캐리 람 행정장관은 홍콩 현지 TV에서 방송된 녹화 연설을 통해 홍콩 시위대의 요구 조건을 받아들여 송환법을 공식적으로 철회한다고 밝혔다.

시위대는 송환법 철회와 함께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와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를 요구해왔다. 이 가운데 송환법 철회는 홍콩 시위대가 요구해온 5가지 조건 가운데 핵심사안으로, 홍콩 행정수반이 이를 수용함으로써 사태를 촉발한 근본 원인이 제거된 셈이다.

홍콩 송환법 사태는 홍콩인이 대만에서 여자친구를 살해한 뒤 홍콩으로 도피하면서 비롯됐다. 송환법에는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대만과 중국 등의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를 두고 홍콩 재야단체는 송환법이 시행되면 중국 본토로 반정부 인사 등이 인도될 수 있다며 강력 반발했고,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몇달째 이어져 왔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