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CJ그룹 회장/연합뉴스

[한스경제=김아름 기자]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남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29)이 '마약 소지'를 이유로 검찰의 수사를 받으면서 내년 초를 염두에 두고 준비해 온 CJ그룹 경영 승계에 빨간불이 켜졌다. 

일각에선 이재현 회장의 장자승계 원칙에 변화가 있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범 삼성가(家)의 장자 승계 원칙이 절대적 기준은 아니지만 그동안 이 부장이 사실상 후계자로 평가받았다는 점에서 이번 사안이 CJ그룹 오너쉽 지휘 체계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가능성이 적지 않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특히 지난해 8월 SPC그룹의 오너 3세가 마약 밀수 혐의 등으로 구속되자 그를 앞으로 경영에서 배제한다고 한 SPC그룹 사례를 비춰 볼때 CJ그룹과 오너 이재현 회장의 선택지가 그리 수월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벌써부터 제기된다.  

재벌가 후계자들의 마약 스캔들에 대한 거부감 강한 국민 정서를 감안하면 현 시점에서 이 부장의 경영 후퇴는 물론 향후 일선 복귀도 녹록치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다. 구속영장 실질심사까지 포기한 이 부장은 "어떤 처분도 달게받겠다"라 하고 있고 그룹 측은 이 부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법적 판단이 내려진 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지검 강력부는 5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이 부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속영장은 전날인 4일 늦은 오후 이 부장이 인천지검으로 직접 찾아가 죗값을 받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진행됐다. 영장실심사는 다음날인 6일 오후 인천지법에서 열린다.

그간 재계 안팎에서는 CJ그룹의 차기 리더로 이 부장이 확실시 되는 분위기였다. CJ그룹이 범 삼성가(家)이기에 장자 승계 원칙을 따르고 있다는 이유도 있겠으나 이 회장이 올해 연말, 그룹 재편을 강행할 계획이었기 때문이다.

이 부장은 지난 2014년 CJ시스템즈 지분을 증여받은 후 CJ시스템즈와 CJ올리브영이 CJ올리브네트웍스로 합병되는 과정에서 지분 17.97% 확보했다. 이후 올해 4월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올리브영을 다시 IT사업부와 분할 해 CJ지주사에 흡수 합병키로 결정하면서 이 부장이 보유한 CJ올리브네트웍스 주식은 CJ지주와 맞교환 된다. 내년 초 이 과정이 마무리되면 이 씨는 CJ지주사 지분 2.8%를, 이경후 상무는 1.2%를 보유하게 된다.

그러나 이 부장이 마약 밀반입은 물론이고 마약 투약 혐의 등을 대부분 인정, 실형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면서 이 회장의 그룹 재편도 물거품 위기에 내몰렸다. 자연스럽게 누나인 이경후 CJ ENM 상무로 경영 승계 변화가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경후 CJ ENM 브랜드전략 담당(상무)와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 /CJ그룹

이는 CJ그룹 회사 내규와 주주들의 움직임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CJ그룹은 직원이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게 될 경우 징계 처분을 위한 인사위원회가 소집되는데 이 부장이 실형을 선고 받게 된다면 인사위원회 소집과 징계는 피할 수 없게 된다. 아울러 주주들이 훗날 마약 사건을 빌미로 이 부장의 경영권 승계를 반대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고 시장에서는 내다본다.  

일각에선 이 상무의 역할론도 언급하고 있다. 이 상무와 이 부장의 지분 차이가 극히 미비한데다가 CJ그룹의 문화가 성과주의는 물론, 여성친화적인 것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상무는 경영 전선에서 전방위로 활약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케이콘(KCON) 등 미국에서 달성한 해외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아 그룹 내 핵심 계열사로 지목되는 CJ ENM 브랜드 전략 담당 상무로 발령, 여성 파워를 발휘하고 있다.

CJ그룹은 이 상무 역할론과 경영 승계 구도 변화 등과 관련해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두 남매가 CJ지주사에 차지하는 지분이 적으며 현재까지 경영권 승계에 대한 언급은 시기상조라는 이유에서다.

재계 한편에서도 이 부장의 도덕성에 흠집은 생기겠으나 현행법상 금융회사가 아닌 기업의 경우 금고 이상의 유죄 판결을 받아도 등기임원 선임이 가능하기에 경영 승계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란 반대의 의견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이 부장이 초범이기에 실형을 피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법조계 관계자는 "초범에다가 자진출석해 범죄 사실을 시인, 혐의 인정 등을 했기에 집행유예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부장은 지난 1일 미국발 여객기를 타고 인천국제공항에 입국하는 과정에서 액상 대마 카트리지 등 변종 대마를 몰래 들여오려다 적발됐다. 아울러 소변 검사에서 대마 양성 판정이 나오며 마약 투약 혐의도 추가됐다.

이 부장은 모든 혐의에 대해 인정했으며 "자신으로 인해 주위의 사람들이 많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 마음이 아프다”라며 “법적으로 가능하다면 하루 빨리 구속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아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