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종민 "고려대 학생이 동양대 표창이 뭐가 필요하겠나"
김종민 오후 질의에 곧바로 해당 발언 해명
김종민 해명에도 네티즌들 "지방대 폄훼"라며 공분
김종민. 6일 조국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 중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의 발언이 논란을 샀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6일 조국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 중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의 발언이 논란을 샀다.

이날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김 의원은 "고려대 다니는 학생(조 후보자 딸)이 영주 동양대에 가서 봉사활동을 했다. 봉사활동 결과로 교수들이 잘했다고 표창을 준 것이지, 대학원 가라고 표창을 준 게 아니다"라며 "고려대 학생이 유학을 가든 대학원을 가든 동양대 표창이 뭐가 필요하겠나, 솔직히 이야기해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해당 발언에 대해 오후 질의에서 곧바로 해명에 나섰다. 김 의원은 "저는 대학원이나 유학갈 때 같은 대학에서 받은 무슨 표창이 의미가 있지 않겠느냐, 같은 급인데, 이런 취지로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그는 "전혀 왜곡이고, 제가 지방에 산다. 저희 아이가 지방에 있는 시골 학교 고3이다"며 "우리 논산 건양대, 금산 중부대에 가면 지방대가 좋다고 자랑을 하고 다닌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네티즌들은 "서울대 국문 출신이라고 지방대 완전 깡무시하네. 집권당의 생각이 이러니 지방 균형발전이 되겠냐고. 동양대 학생들 분발하세요", "지방대학교 학생들아, 이건 '명예훼손'이다", "김종민 지방대는 대학도 아니고 막무시 해도 된다고 생각 하네요", "지방대 비하해서 너 김종민에게 도움될 것이 있냐? 서울대 나온 국민이 많냐? 지방대 나온 국민이 더 많냐?"라는 등 공분을 감추지 않았다. 반면 "그게 왜 지방대 비하지? 자격지심 아닌가?"라는 목소리도 있었다.

한편 지난 5일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취재진을 향해 '기레기' 발언을 한 논란이 있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