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산·학·연 연구개발 기획지원사업 및 기업 연구개발 기획컨설팅 지원
기업당 1천만 원, 10개 기업 지원
부산시청 전경. /사진=한스경제DB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해외 의존도가 높아 단기 대체가 어려운 품목의 연구개발을 돕는 '대일 수출규제 대응 연구개발 기획지원사업'이 추진된다.

부산시와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은 일본의 대일 수출규제 대응력 강화를 위해 소재·부품·장비, 기계, 화학, 전기·전자, 정보기술(IT) 등 연구개발에 참여할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을 오는 27일까지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상대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대기업이 부족한 부산이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끌어올려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기업당 1천만 원, 10개 기업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연구개발(R&D) 기획지원사업 ▲기업 연구개발(R&D) 기획 컨설팅사업으로 진행된다.

'연구개발 기획지원사업'은 부산 소재 산·학·연이 사업의 추진 주체가 돼 소재·부품·장비 등 지원 분야에 대한 기업 현장 수요를 바탕으로 중·대형 연구개발(R&D) 과제를 기획하도록 3개월 동안 사업비 2천만 원을 지원한다.

사업에 선정되면 참여 기업이 컨설팅을 지원할 부산 소재 연구개발서비스업체(연구개발 컨설턴트 보유)를 선정,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분야(기술분석, 기술성진단, 기술개발전략, 기술로드맵)와 사업성 분야(시장분석, 경제성진단, 사업화전략)에 대한 지원을 받는다.

컨설팅을 통해 발굴된 우수 연구개발과제는 차후 연구개발 기획과제 선정 시 가점 적용을 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연구개발 중심의 지역산업 성장지원을 하고, 일본의 수출규제 등 산업위기 대응력을 키워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접수는 BISTEP 홈페이지 또는 부산시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오는 27일 오후 3시까지 공고문에 지정된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