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브랜드 최초 하이브리드 슈퍼스포츠카 시안 FKP 37
람보르기니의 상징적인 V12 엔진과 혁신적 하이브리드 기술을 결합
브랜드 역대 최고출력 819마력, 0-100km/h가속 2.8초, 최고속도 350km/h 이상의 고성능 발휘
람보르기니가 시안(Sián) FKP 37 모델을 공개했다 / 제공=람보르기니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람보르기니가(Automobili Lamborghini)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에서 브랜드 최초의 하이브리드 슈퍼스포츠카 ‘시안(Sián) FKP 37’ 를 공개했다. 

역사상 가장 빠른 람보르기니인 시안은 총 10년간 (1993~2002) 폭스바겐 회장을 역임한 페르디난드 피에히 회장을 기리는 의미로 ‘시안FKP 37’이라는 모델명을 갖게 되었다.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이사회 회장 겸 CEO는 “그는 엔지니어이자 혁신가였다. 피에히 박사는 특히 람보르기니의 상징과도 같은 자연흡기 V12 엔진의 매력을 좋아했는데, 시안 FKP 37 은 바로 이 V12 엔진에 최첨단 하이브리드 기술을 결합한 것이다. 시안 FKP 37은 오늘날 람보르기니의 번영과 미래를 향한 혁신을 예고하며, 피에히 회장과 폭스바겐 그룹의 기여에 부합하는 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브리드 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열 슈퍼 스포츠카인 람보르기니 시안 FKP 37은 세계 최초로 적용된 하이브리드 슈퍼 충전기와 새로운 소재 기술, 그리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람보르기니만의 퍼포먼스 등 새롭고 특별한 하이브리드 기술을 선보인다. 

티타늄 인테이크 밸브 적용 등 개선된 시안 FKP 37의 V12 엔진은 람보르기니 역사상 가장 높은 785마력(785hp@8,500rpm)의 출력을 뽑아내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34마력이 더해져 합산 819 마력의 최고출력을 만들어낸다. 초 경량 소재들을 대폭 적용해 아벤타도르 SVJ를 능가하는 무게 당 마력비를 갖추게 됐으며, 최고 속도는 350km/h 이상이다.

람보르기니가 자체 개발한 첨단 회생제동 시스템을 장착한 시안 FKP 37은 슈퍼 캐패시터의 대칭적 작동방식 덕분에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 마다 에너지 축적 시스템이 완충이 되며, 해당 에너지는 전기 모터가 자동으로 해제되는 130 km/h 이내에서 성능 향상에 활용된다. 또한 혁신적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저단 기어에서 즉각적인 가속 향상을 통해 정지상태에서 100 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2.8초 이하에 불과하다. 이는 람보르기니 역사 상 가장 빠른 가속 성능이다.

세 전 200만 유로 이상의 가격으로 모두 판매가 완료된 63대의 시안 FKP 37오너들은 람보르기니의 디자인 센터인 ‘센트로 스틸레(Centro Stile)’와 람보르기니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 ‘애드 퍼스넘(Ad Personam)’ 부서와 함께 오뜨꾸뛰르 방식으로 자신만의 특별한 차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