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20년 6월까지 전사 모든 전환 작업 완료
사진=현대상선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상선은 재무·회계(ERP) 시스템과 홈페이지 등 주요 업무 시스템을 클라우드(Cloud) 시스템으로 전환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상선은 오라클(Oracle)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전환 작업은 해당 시스템 구축의 1단계에 해당된다.

현대상선은 이번 재무·회계(ERP) 시스템, 홈페이지 등 클라우드 전환을 시작으로 2단계에는 컨테이너, 벌크 운영을 위한 차세대 해운물류시스템 ‘New­GAUS 2020’(가칭) 등 전사 모든 데이터와 주요 애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 전환 작업을 2020년 6월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오라클 관계자는 “글로벌 업계 최초로 현대상선의 주요 업무 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전환됨에 따라, 향후 글로벌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이 독자 개발 중인 ‘New­GAUS 2020’은 운항, 계약, 예약, 운송 등 선사 운영 정보를 비롯해 선박, 인사, 관리 등의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IT시스템이다.

현대상선은 IT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해 비용절감은 물론 신속한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있다. 이밖에 해운업의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신 IT기술 접목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해운업에서 디지털 변화 등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초대형 선박이 인도되는 2020년에 맞춰 다양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IT 역량에 따라 미래 해운업의 승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고, 프로세스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