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 현장위치도./자료=현대ENG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총 39억7000만불 규모의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 지분은 21억7000만불(한화 약 2조6000억원)이다.

이번 사업은 발릭파판 정유공장의 기존 정유설비를 고도화하고 유로5(EURO V)표준을 충족하기 위한 설비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기존 원유 정제 능력인 일일 26만 배럴(BPSD)에서 일일 36만 배럴로 생산량을 확대하고 설비를 추가해 강화되는 환경규제인 유로5기준을 만족하는 환경 친화적인 연료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와 관련 모든 공정을 EPC(설계·구매·시공) 턴키(Turn Key) 방식으로 수행하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53개월이다.

현재 페르타미나는 2026년까지 원유 정제능력을 현재 하루 100만배럴에서 200만배럴로 확충하기 위해 300억불을 투입하는 정유개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정유설비 현대화 및 신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수주한 이번 사업은 인도네시아 정유개발 마스터플랜이 가동되는 첫 번째 사업으로, 페르타미나가 계획하고 있는 대규모 정유설비 프로젝트의 수주 경쟁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효과가 있다고 현대엔지니어링은 설명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발릭파판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올해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40억불을 달성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급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장에서 메가급 프로젝트를 수주해 시장다각화 전략이 결실을 맺고 있다”며 “지속성장하는 인도네시아 정유화학플랜트 시장에 당사가 지속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사업 수행은 물론, 추가 수주를 위해 현지 파트너와 전략적 수주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