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JTBC 로고

[한국스포츠경제=신정원 기자] JTBC와 CJ ENM이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이하 OTT) 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다.

17일 JTBC(대표이사 손석희)와 CJ ENM(대표이사 허민회) 측은 OTT 합작법인 출범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방송사는 각각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통합 서비스하는 합작법인(Joint Venture, JV) 설립에 합의했다. 티빙(TVING)을 기반으로 한 통합 OTT 플랫폼이며 내년 초까지 론칭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향후 양사는 합작법인을 통해 국내 OTT 플랫폼에 콘텐츠를 유통한다. 추가 제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하며 통합 OTT를 중심으로 콘텐츠 및 플랫폼 사업자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구조를 만들어 나갈 생각이다.

이처럼 양사의 협력은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넷플릭스를 비롯해 OTT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가운데 디즈니, AT&T 등 풍부한 IP(지식재산권)를 가진 기업들도 자체 OTT 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즉, 콘텐츠의 기획, 제작 역량을 끌어올리고 잘 만들어진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타깃 별 최적의 플랫폼을 확보해야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해진다. JTBC와 CJ ENM은 이러한 시장의 특성에 대해 유사한 분석을 내놨고 상호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뜻을 같이 했다는 설명이다.
 
JTBC 관계자는 "방송·영상 사업은 속도를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빠르게 변하고 있다. 결국 차별화된 콘텐츠를 끊임없이 생산할 뿐만 아니라 적절히 유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라며 "CJ ENM과의 OTT 사업협력을 통해 시청자의 콘텐츠 선택 폭을 넓히고 국내 미디어 전반의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함께 이어가게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CJ ENM 관계자 역시 "JTBC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최고의 웰메이드 콘텐츠를 지속 제작하고, 통합 OTT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 및 타깃에 맞는 다양한 외부 콘텐츠 공급 확대 등 소비자들이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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