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SK건설-라오스 댐붕괴 사고, 현대건설-목동 빗물 펌프장, 대림산업-3년 연속 하도급 갑질
지난해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현장./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국정감사가 코앞으로 성큼 다가오면서 건설업계에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상반기 여러 사건사고로 곤욕을 치렀던 건설사 CEO들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국회를 방문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17일 건설업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각 상임위에서 올해 국정감사 증인 신청을 두고 막판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적인 리스트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아파트 라돈 검출 문제를 빚은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이 가장 먼저 부름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주요 건설사 중에서는 SK건설과 현대건설, 대림산업 등의 CEO들이 증인 신청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왼쪽부터 안재현 SK건설 사장, 박동욱 현대건설 사장, 이해욱 대림산업 회장./사진=각사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댐 사고로 지난해 국감에 출석한 SK건설은 2년 연속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7월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가 댐이 붕괴하기 전부터 이미 문제가 있었다는 독립 전문가 패널(IEP) 조사 결과가 나왔지만, SK건설이 반발하고 있는 만큼 국감에서 소명하도록 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에는 안재현 SK건설 사장 대신 조기행 부회장이 출석한 바 있다.

올 상반기 사건사고로 얼룩진 현대건설도 유력한 후보다. 목동 빗물펌프장에서 참사가 발생한지 1달여만에 지난달 충북 충주시 중부내륙선철도 6공구 공사 현장서 덤프트럭에 50대 노동자가 깔려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 전남 영광 한빛4호기 부실시공 문제도 불거진 상황이다.

대림산업은 3년 연속 하도급 갑질 문제로 국감장에 설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759개 수급사업자에게 불공정하도급행위를 한 대림산업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7억3500만원을 부과했다. 더욱이 이해욱 회장이 취임 첫해 재벌그룹 총수일가 최초로 사익편취행위에 대해 공정위 제재를 받아 출석 리스트에 이름을 올릴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시공능력평가에서 처음으로 '10위'로 진입한 호반건설도 김상열 회장의 장남인 김대헌 부사장의 내부거래와 합병 등을 통해 그룹 지배권 승계를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만큼 부름을 받을 여지가 있다.

이밖에 과천 지식정보타운 1조원 규모의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건설이 명단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특별한 얘기가 나온건 없지만,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올해 아무일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조국 법무부 장관 문제로 파행이 예상돼 제대로 국감이 진행이 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