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김준 대표에 '페이크' 지적도 나와
(왼쪽부터)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SK이노베이션이 17일 오전 경찰 압수수색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SK이노베이션의 압수수색은 LG화학과의 '전기차 배터리 기술 유출 소송'과 관련돼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산업기술유출수사팀은 이날 오전 SK이노베이션의 종로구 서린동 본사와 대전 대덕기술원 등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앞서 16일 개최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김준 총괄대표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되자 경찰이 나선 것으로 관측된다.

SK 측은 이에 대해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으나 LG화학이 지난 5월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서울경찰청에 SK이노베이션을 형사 고소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LG화학 신학철 부회장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의 비공식 회동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했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한것으로 전해졌다. 회동 직후 압수수색으로 사실상 양사의 타협은 어려운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대해 LG화학은 "오늘 압수수색은 경찰에서 경쟁사의 구체적이고 상당한 범죄 혐의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한 결과 충분한 증거를 확보함에 따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이 인력 유출 과정에서 영업비밀을 탈취하려고 시도했던 정황이 여러 건 확인됐다면서 "선도업체의 영업비밀을 활용해 공격적인 수주 활동을 벌이며 공정시장 질서의 근간을 무너뜨렸다"고 비난했다.

또 "경쟁사가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경력직 채용 과정에서 우리 회사의 2차 전지 관련 국가 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을 불법적으로 취득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번 수사를 통해 경쟁사의 위법한 불공정행위가 명백히 밝혀져 업계에서 사라지는 계기가 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국가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SK이노베이션은 분쟁이 계속되는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면서도 해결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지금까지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해왔고, 그 의지는 변함없다"면서 "어제 두 회사의 최고경영자(CEO) 간 대화도 그런 취지"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화를 통한 해결'을 주장하는 이유로 ▲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 확보 ▲ 소송에 따른 해외 업체의 '어부지리' ▲ 막대한 소송비 등을 언급했다.

이밖에 LG화학이 주장하는 '인력 빼가기'에 대해서는 "일부 LG화학의 인력을 채용한 게 사실이고, 유감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워낙 지원자가 많았을 뿐 특정 인력을 겨냥해서 채용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신학철 부회장이 경찰의 이런 움직임을 감지하고도 전날 김준 대표와의 회동에서 일종의 '페이크(FAKE)'로 일관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