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김서연] 우리은행은 모바일플랫폼 사업을 본격화하고 늘어나는 해외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4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이번 개편에서 스마트금융사업본부 산하에 플랫폼사업부를 신설했다.

플랫폼사업부는 우리은행의 모바일 은행인 '위비뱅크'와 모바일 메신저인 '위비톡', 우리은행 거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오픈마켓 '위비마켓'을 접목해 모바일플랫폼 구축과 운영을 맡게 된다.

또 플랫폼사업부에 신설되는 플랫폼제휴팀은 금융업 외에 다양한 업종과 제휴해 금융패키지 제공을 전담하게 된다.

글로벌사업본부 조직은 확대된다.

우리은행은 글로벌 영업기반 구축과 영업지원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사업본부 산하의 국제부를 글로벌전략부와 글로벌영업지원부로 분리 확대했다.

글로벌전략부는 글로벌데스크팀을 신설해 맞춤형 밀착영업을 강화하고, 글로벌영업지원부는 올해 400개, 2020년까지 500개로 확대할 국외 점포 관리를 맡게 된다.

빅데이터·인공지능(AI) 관련 조직도 새로 생긴다.

인공지능을 포함한 빅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추진팀을 신설했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시너지추진부를 시너지마케팅부로 개편했다.

이 밖에도 기술금융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금융센터 내에 평가팀을 3개 팀으로 늘렸고, 관련 전문인력의 신규 채용도 대폭 확대했다.

우리은행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모바일플랫폼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