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기아차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자체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에어백은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사고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펼쳐져 승객 사이의 신체 충돌로 인한 부상을 막아준다. 운전석 시트 오른쪽 내부에 장착돼 충격이 감지되면 0.03초만에 부풀어 오르는 게 특징이다. 

현대·기아차의 자체 실험에 따르면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승객간 충돌 사고로 인한 머리 상해를 약 80% 감소시킬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에 독자적인 기술을 접목해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형태를 완성했으며, 관련 기술에 대해 국내외 특허를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탑승자의 하중을 지지해줄 수 있도록 ‘테더(Tether)’라는 끈 모양의 부품으로 에어백을 감쌌는데 현대·기아차는 테더와 에어백의 형태를 간결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1kg이 넘는 타사 제품 대비 약 50%의 중량 절감을 이뤄냈다는 설명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 기술 개발은 다양한 사고 상황에서 탑승자 안전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지”라며 “고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사고 상황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함으로써 안전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