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감은 국정 감시에 목적이 있는 것이지 인격살인에 목적 있지 않아" 강조
김종훈 민중당 의원 측에 공개토론 제안해 와

[한스경제=이채훈 기자] 카이스트 이병태 교수가 23일 본지를 통해 이 교수에 대한 김종훈 의원의 삼성그룹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공정성 의혹 제기에 대해 반박했다. 
 
이 교수는 본지에 보낸 의견서를 통해 “먼저 김종훈 의원의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국정 감사는 국정 즉, 행정부가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를 감사하는 일이지 자신들에게 비판적인 사람들의 인격살인을 위해 국회의원에게 주어진 권한을 남용하라는 권리는 아니라고 믿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이를 특정 교수가 자신들에게 비판적 견해를 갖고 있다고 해서 특정인 겨냥해서 자의적인이고 정치적인 편견을 덧붙여서 언론에 보도를 요청한 것은 국회의원의 갑질이자 인권침해라고 생각하며 한국의 정치가 얼마나 진영논리로 썩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교수는 “이런 요청을 그대로 받아서 기사화하는 언론도 상식을 벗어난 것이라고 저는 생각한다”며 “결국 정치인들의 진영 싸움에 언론이 이용당하는 짓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 교수는 “김 의원의 주장은 제가 삼성의 프로젝트를 했으니 삼성 건에 대해서는 그들의 이해와 부합되는 발언을 하면 안 된다는 논리인데 그것은 김 의원 개인의 생각이지 그 프로젝트를 제가 수행했으니 제가 그 돈에 의해 매수되어 제 양심을 벗어난 발언을 했다는 전제를 한 것으로 이는 인격 모독적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런 논리라면 저는 수많은 기업의 자문, 고문, 사외이사, 프로젝트를 해왔으니 한국의 기업 정책이나 경제정책에 대해서는 발언권이 없다는 주장과 같으며 그렇다면 전 세계 모든 경제학자들이나 경영학자 중에 경제정책이나 기업정책에 대해서는 정부나 기업과 프로젝트나 예산지원을 받는 모든 학자들은 발언권이 없다는 주장으로 정치적 반대자들을 침묵시키려는 독재적 사고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런 논리라면 국공립대학은 물론 사립대학에 정부의 돈이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고 그것으로 전부 또는 일부는 월급을 받고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 교수들은 정부 정책에 하나도 비판하면 안 된다”고 지적하며 “동일한 논리로 민주당과 김 의원 자신도 많은 정치 후원금을 받고, 정부 재정에서 정당들이 보조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어떤 발언을 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 교수는 기업에 대한 자문과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서도 공정성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저는 경영학 교수로 수많은 기업의 자문과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며 “발표된 프로젝트는 모두 학교를 통해 공개적으로 했고 한 번도 그 사실을 숨긴 적이 없으며 저희 학교 웹페이지의 제 이력서를 보셔도 수많은 자문했던 기업들을 표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는 경영학 교수로서 마땅히 할 일이고 저는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믿고 있다”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연구 주제와 데이터를 확보하고, 수업에도 현장의 고민을 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기업의 프로젝트를 교수들이 돈벌이를 위해 하고 있다는 식의 비판은 세간의 무지와 인식을 악용하는 사례”라고 지적하며 “프로젝트는 어느 한쪽의 시혜가 아니며 저는 일방적인 시혜로 삼성이 프로젝트를 주거나 어느 기업이 제게 프로젝트를 주었다면 당연히 거절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기업은 기업대로 자신들이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며 학교는 학생들의 경제적 지원과, 현장 경험, 데이터와 연구 과제를 습득한다는 의미다.   
 
이 교수는 “제 경제적 이해 때문이라면 산업체 프로젝트를 하지 않으며 제가 첨부한 것은 김 의원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은 가장 최근의 프로젝트 예산”이라고 지적하며 “김 의원이 언급한 거액의 프로젝트는 총 5000만 원으로 이 가운데 제 급여는 720만 원이며 학생들에게 2200만 원이 주어지며 학교에는 820만 원을 기여한다”며 “또 국가가 부가세로 10% 500만원을 가져가며 이 예산에서 저는 박사과정 학생들의 해외학회에 보낸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대한민국 학교들은 가난해서 카이스트가 연구중심대학인 데다 학생들 생활비는 물론 부족하고 해외학회도 박사과정 기간 동안 총 1~2회만 지원한다”며 “그런데 해외대학에 교수로 취업을 시킬 정도의 육성을 위해 매년 1~2회 국제학회에 보내 발표를 시킨다”고 해명했다. 그는 “그렇게 육성한 박사과정 학생을 지난 4년간 미국 2명, 영국에 1명, 국내대학에 1명을 교수로 보냈다”고 전했다.

결국 이 교수는 “세간에 의혹이 제기된 5000만 원에서 급여로 받은 것은 720만 원일 뿐”이며 “이마저도 종합소득으로 5월에 종합소득세와 사회보험료 등으로 결국 40~50%는 세금으로 정부에 환수된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결국 제가 5000만 원의 프로젝트에서 개인이 쓴 돈은 300-400만 원 정도이며 교수가 돈 300만~400만 원에 양심을 팔고 지식과 양식에 반하는 발언을 한다는 전제 하에 국정감사라고 하는 권능을 정치적 반대자들을 공격하는데 하는 짓은 비열하기 짝이 없다”며 “소위 ‘삼성 장학생’의 낙인을 찍고 싶은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김 의원 측을 질타했다.

끝으로 이 교수는 “저는 제 자신의 변호가 아니라 내년부터 제 박사과정 학생들을 이제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눈앞이 캄캄하다”며 “기업 프로젝트를 했으니 침묵해야 한다는 그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을 뿐더러 제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발언에 대해 잘못된 점이 있으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김종훈 의원 측이) 당당히 토론에 응해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채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