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CES 당시 라스베이거스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아이오닉 자율주행에 탑승, 성능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을 위해 가속페달을 밟는다. 현대차그룹은 20억 달러를 출연해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전문 기업 ‘앱티브(APTIV)’와 미국 현지에 합작법인(조인트벤처, JV)을 설립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글로벌 자율주행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속도를 낼 전망이다.

현대자동차그룹과 앱티브는 이날 미국 뉴욕에서 양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JV 설립에 대한 본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앱티브와의 자율주행 기술 전문 JV 설립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하고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공동의 목표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앱티브는 차량용 전장부품 및 자율주행 전문 기업으로 ▲인지시스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컴퓨팅 플랫폼 ▲데이터 및 배전 등 모빌리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양 사는 자율주행 전문기업 설립을 통해 레벨 4 및 5 수준의 가장 안전하고, 최고 성능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개발에 나선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번 협력은 인류의 삶과 경험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자율주행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함께 전진해나가는 중대한 여정이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와 현대자동차그룹의 역량이 결합된다면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를 선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20억 달러를 들여 자율주행차 기술 확보를 위한 조인트벤처를 설립했다. 그래픽=현대차 제공

현대차그룹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은 현금 16억 달러, 자동차 엔지니어링 서비스, 연구개발 역량, 지적재산권 공유 등 4억 달러 가치를 포함 총 20억 달러 규모를 출자한다. 앱티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지적재산권, 700여명에 달하는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인력 등을 JV에 출자한다. 합작법인은 이사회 동수 구성 등 양측 공동경영 체계를 갖추게 된다.

현대자동차그룹과 앱티브는 총 40억 달러 가치의 합작법인 지분 50%를 동일하게 갖게 된다.

현대·기아자동차는 내연기관차는 물론 순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량을 합작법인에 공급해 자율주행 연구 및 도로 주행 테스트를 지원할 방침이다. 기존에 앱티브가 펼치던 로보택시 시범사업에도 현대·기아자동차 차량으로 대체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신설 합작법인은 2022년까지 완성차 업체 및 로보택시 사업자 등에 공급할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과 앱티브가 설립하는 JV는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와 적극적으로 연대 가능한 협업 시스템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글로벌 자율주행 개발 경쟁은 누가 우군을 더 많이 확보해 다양한 환경에서 더 많은 주행 데이터를 확보하느냐가 핵심 관건”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은 신설법인과의 우선적 협력을 통해 현대·기아자동차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더욱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