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미정상회담' 트럼프 대통령, 문 대통령 숙소 찾아와 정상회담 중
文 "한미 동맹은 아주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했다"
9번째 회담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조만간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북미간 실무협상 열리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취임 후 9번째 한미 정상회담이자, 지난 6월 30일 서울에서 가진 정상회담 이후 약 석 달만의 회담이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이 묵고 있는 인터콘티넨탈 바클레이 호텔에서 열렸다.

문 대통령은 "3차 회담이 열리면 아마도 한반도의 비핵화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세계사적인 대전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동안 한미 동맹은 아주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했다"며 "(오늘) 한미동맹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 6월 판문점 방문은 행동으로 평화를 보여주는 세계사적 장면이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상상력과 대담한 결단력이 놀랍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