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어린이 식생활 안전정책 선도적 추진기관 선정…비만·당뇨 예방·관리
이의경(좌측에서 네번째) 식약처 처장이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4차 UN 총회 행사에서 ‘UN 만성질환 예방·관리 특별위원회상(UNIATF Awards 2019)’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식약처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4차 UN총회 행사에서 'UN 만성질환 예방·관리 특별위원회상'(UNIATF Awards 2019)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식약처는 고열량 및 저영양 어린이 기호식품 TV 광고를 제한하는 정책을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이번 수상은 비만, 당뇨 등 만성질환 예방·관리에 모범적으로 기여한 정부기관 및 개인 등에게 수여되며, 우리나라는 그간 ‘고열량·저영양’ 어린이 기호식품 TV 광고 제한 등을 선도적으로 추진한 노력을 국제적으로 널리 인정받아 2019년 수상자로 선정됐다.

TV 광고 제한 정책은 2007년 발의돼 2008년에 제정된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비만이나 영양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는 고열량 및 저영양 어린이 기호식품 광고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았다. 교육·만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11개 어린이 채널은 중간광고를 금지했다. 지난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추진돼 왔다.

이 특별법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장난감을 무료로 주는 고열량·저영양 어린이 기호식품은 TV뿐만 아니라 라디오, 인터넷을 통한 광고까지 금지하고 있다.

식약처는 또 고카페인 식품 등 판매 제한, 프랜차이즈 영양표시 의무화,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제 등도 시행 중이다. 학교주변 식품안전보호구역(Green Food Zone) 지정·관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어린이 영양도 살피면서 식품 안전까지 꼼꼼하게 챙겨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등 어린이 비만 예방관리 등을 위한 관계부처와의 정책적 협력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우리의 노력이 UN에서 인정받은 것은 어린이 비만 예방관리 등을 위한 식생활 관리 기반 구축과 양적 개선에 뚜렷한 성과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정책의 지속성 확보와 실효성 제고를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