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8K TV 콘텐츠 지원 사격…유튜브 영상재생 지원(영상)
LG전자, 8K TV 콘텐츠 지원 사격…유튜브 영상재생 지원(영상)
  • 이승훈 기자
  • 승인 2019.09.25 11:55
  • 수정 2019-09-2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LG전자 TV소프트웨어플랫폼개발실장 이강원 상무가 LG 8K 올레드 TV(오른쪽)와 타사 제품으로 USB에 저장된 8K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고 있다. / LG전자 제공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LG전자 TV소프트웨어플랫폼개발실장 이강원 상무가 LG 8K 올레드 TV(오른쪽)와 타사 제품으로 USB에 저장된 8K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고 있다. / LG전자 제공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LG전자가 8K TV 전 모델에 유튜브 8K 영상재생 기능을 제공한다.

LG전자는 8K TV 구입 고객 대상으로 8K 영상재생 기능 지원을 위한 별도장치인 ‘업그레이더’를 연내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LG전자는 8K 영상재생 관련 규격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주요 8K 영상 재생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8K 콘텐츠가 아직 부족하지만 8K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유튜브'라는 점을 적극 반영했다.

LG 8K TV에 업그레이더를 연결하면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 8K)는 물론 유튜브(YouTube)의 8K 동영상 재생규격인 ‘AV1’ 또는 ‘VP9’로 제작한 영상도 유튜브 사이트에서 바로 즐길 수 있다.

LG 8K TV 사용자들은 TV에 탑재된 HDMI 2.1 포트에 8K 영상이 저장된 외부기기를 연결하면 8K 동영상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HDMI 2.1’은 고화질·고음질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으로 부드럽고 정교한 영상과 오디오를 구현해준다. LG 8K TV에 탑재한 ‘HDMI 2.1’ 포트는 4개로 게임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모든 포트는 초당 8K 영상 60장을 재생한다.

LG전자는 내년에 출시하는 8K TV 신제품에는 주요 8K 영상재생 기능을 내장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세계최초 8K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8K(모델명: 88Z9)’, ‘LG 슈퍼울트라 HD TV(75SM9980) 등 ‘리얼 8K’ TV 2종을 지난 7월 국내시장에 출시했다.

LG전자 8K TV 전 모델은 해상도(Resolution) 관련 국제표준인 화질선명도(CM; Contrast Modulation) 기준치 50%를 훌쩍 넘는 약 90% 수준을 만족해 선명한 8K 해상도를 구현한다.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 International Committee for Display Metrology)’는 화질선명도가 50% 이상인 경우에 한해 화소 수를 해상도로 인정하고 있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도 최근 화질선명도 50% 이상을 8K TV의 필수 조건으로 천명한 바 있듯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해서도 화질선명도가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 고객들은 LG베스트샵 및 주요 백화점 매장에서 LG 8K TV의 진정한 8K 해상도를 체험할 수 있다.

LG전자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는 “LG전자는 국제표준규격에 부합하는 ‘리얼 8K’ 해상도는 물론, 다양한 8K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한 8K TV를 앞세워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