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4월 대통령 방문 계기 공동선언 따른 보건의료협력사업 본격 착수
양국 간 eHealth 행동계획 체결…타슈켄트 내 한국제약클러스터 구축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보건복지부가 우즈베키스탄과 보건의료 협력에 대한 본격 추진에 나선다.

25일 복지부에 따르면 24일부터 27일까지 우즈베키스탄에 복지부 대표단(단장: 김혜선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을 파견해 ‘우즈베키스탄 이헬스(eHealth) 시스템 발전을 위한 행동계획’ 채택,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실무협의체 운영 등 양국 간 보건의료 협력을 추진한다.

‘eHealth’란 전자적 수단을 통해 건강 관련 정보를 교류하는 것을 의미하며, 원격통신을 활용한 건강정보 전송관리, 정보기술을 활용한 공공의료서비스 개선, 전자수단을 활용한 건강시스템 관리 등을 포함한다.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방문을 계기로 양국은 ‘한국-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 협력센터’ 개소 및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한 양국 정상은 eHealth 행동계획 수립 등 보건의료 협력을 강화하기로 공동 선언했으며, 이번 복지부 대표단 파견은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추진됐다.

이번에 파견된 대표단은 양국 간 보건의료 정보화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해 25일(현지시간 오후 2시), 한국시간 오후 6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와 ‘우즈베키스탄 eHealth 시스템 발전을 위한 양국 간 행동계획(Smart Healthcare)’을 체결했다.

이번 행동계획은 보건의료 분야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데 있어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우리나라와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취지이다.

이를 통해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우즈베키스탄의 보건의료정보화 전략수립, ICT기반 의료시스템 협력 시범사업 실시, eHealth 전문가 양성을 위한 유·무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6개의 과제를 올해부터 2021년까지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행동계획 채택에 이어 복지부와 우즈베키스탄 보건부는 25일 타슈켄트 엑스포 대회의장에서 ‘제1차 한국-우즈베키스탄 디지털 헬스케어 협력 정책토론회(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에서는 양국의 보건의료정보화 현황과 정책을 발표하고, 우즈베키스탄 국립정형외상외과 과학진료센터,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한국 국립암센터, 인하대병원 등의 병원정보시스템 및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공유했다.

이와 함께 제약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도 더욱 본격화된다.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제약산업을 중점 육성분야로 지정하고 의약품 수입 의존도(약 80%) 감소, 자국 제약산업 기반 강화와 국제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세금·관세 완화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우수한 해외 제약기업의 투자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지난 4월 정상 회담을 통해 한국제약기업 유치를 위한 한국제약특구단지(클러스터) 조성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양국 보건당국과 유관 민간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제1차 한국-우즈베키스탄 제약 실무협의체’를 25일(현지시간 오후 6시, 한국시간 오후 10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개최했다.

우리나라 민간 보건의료 기업들의 우즈베키스탄 및 중앙아시아 진출을 위한 교류도 확대된다.

우즈베키스탄 보건부 주관으로 25일부터 27일까지 타슈켄트에서 열리는 ‘2019 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엑스포(UzMedExpo)’에 국내 제약·의료기기·의료기관 등 총 18개 기관이 참여하는 한국관(Medical Korea Pavilion)을 운영한다.

특히, 올해 한국관 운영은 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외교부가 공동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 우즈베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가 주관해 단일 국가 중 최대 규모로 참가하며, ‘2019 코리아 위크(Korea Week)’ 행사와 연계해 실시된다.

김혜선 복지부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은 “eHealth 행동계획 채택과 제약분야 실무협의체 운영 등 양국 간 보건의료협력이 단순 선언이 아닌 구체화된 협력 사업으로 진행된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 간 협력 사업을 토대로 양 국가의 보건의료 수준 향상과 아울러 보건의료산업의 공동번영을 이루는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