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5일 국회 '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열려
"이재명 지키기, 민족의 일치와 화해를 지키는 역사적 소명", 함세웅 신부
25일 국회에서 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이 열리는 가운데 민주당 제윤경 의원이 회견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채훈 기자

[한스경제=최준석·이채훈기자] '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2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사회 원로인 이부영 전 국회의원, 함세웅 신부 등을 비롯해 김희선 전 국회의원,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김홍걸 상임의장(김대중 전 대통령 3남), 노혜경 시인 등이 참석했으며 범대위 발기인으로는 명진 스님, 대한성공회 김근상 주교,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 정영무 한겨레신문사 고문, 박재동 화백, 서울대 박배균 교수,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이상 무순) 등 총 1184인이 참여했다. 

이날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노혜경 시인은 "주권자의 명을 받은 이재명 지사는 혁신적인 정책을 펼치며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의 문을 활짝 열어가고 있다"며 "사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이재명 지사가 직을 내려놓는 불행한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노 시인은 "국민들은 이재명 지사에게 무죄를 선고한 1심 판결과 당선무효형을 선고한 2심 판결의 괴리를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며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서는 1, 2심 모두 무죄를 선고하고서도 직권남용의 부가적 사안이라고 할 수 있는 방송토론 중 단답형 답변을 문제 삼아 허위사실공표죄를 묻는 2심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설령 허위사실공표죄의 여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득표율 격차 24%라는 압도적인 선거결과를 무효화하고 1350만 도민의 뜻을 무력화시킬 만큼 중대한 잘못인지 묻고 싶다"며 "이를 감안하지 않은 당선무효형은 헌법이 보장한 주권자의 선택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것이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홍걸 의장은 "과거 국정농단 사건에 대해 재벌의 영향력을 두려워한 나머지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판결을 내리지 못할 것을 염려했지만 이와 다른 판결을 내놓아 법원이 신뢰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대법원에서도 이재명 사건을 현명하게 판단하여 앞으로 정치풍토 자체가 달라지는데 도움을 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함세웅 신부는 "종교인으로서 저는 진리를, 좋은 가치를 지키는 것이 우리 국민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민중과 신도들을 보호해야 하는 입장에서 올바른 가치를 지키기 위해 이 자리에 모인 분들과 뜻을 같이 했으며 '이재명 지키기'가 민족의 일치와 화해를 지키는 역사적 소명이자 의무라고 모든 대법관들께 호소드린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준비모임 노민호 간사는 백브리핑을 통해 "최소한 10월 중순까지는 오프라인 및 SNS 서명 운동 등 대법원에 각계각층의 탄원이 전달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해나갈 것"이며 "대법원 판결이 촉박하기 때문에 서둘러 출범했고 향후 동참자가 5000여명으로 늘어나면 조직을 갖춰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 간사는 "현역 의원들은 국회 차원에서 별도의 탄원을 한다고 해서 발기인 명단에서는 제외했으며 정세균 전 의장의 말씀도 들었지만 (마찬가지 이유로) 명단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