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제공

[한스경제 김아름 기자] 홈플러스 온라인몰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조사에 착수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방통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서 미상의 특정인이 2017년 10월17일부터 지난해 10월 1일까지 홈플러스 온라인몰에 4만9000명의 계정으로 접속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변 의원에 따르면 다른 사람의 계정으로 접속하는 것 자체가 개인정보 유출에 해당하며 해킹 목적은 '포인트 탈취'로 알려졌다.

이에 방통위는 해커로 추정되는 이가 홈플러스 가입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취득해 부정 로그인을 시도한 것으로 판단, 전날 KISA와 함께 현장 조사에 들어갔다.

변 의원은 홈플러스가 지난 20일 한 고객이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았다'는 민원을 제기하면서 해당 사실을 인지했으나 엿새가 지났는데도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유출과 포인트 탈취 사실을 알리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는 정보통신망법 위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정보통신망법 제27조의3에 따르면 서비스 제공자는 개인정보의 유출 사실을 인지하면 지체 없이 모든 사항을 이용자에게 알리고 방통위 또는 KISA에 해당 내용을 신고해야 한다.

변 의원은 "홈플러스가 무려 2년 동안 사태를 인지하지 못한 것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내팽개친 것이나 다름없다"라며 "이미 지난 2011년 개인정보 장사로 곤욕을 치른 사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 유출과 재산상의 피해 사실을 고객들에게 6일 동안 은폐한 것 역시 무책임한 행태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방통위와 KISA는 알려진 사실 이외에 추가 피해가 없는지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홈플러스 측에 따르면 고객정보가 유출되지 않았으며 은폐한 적 없다. 아울러 사건 인지 후 KISA에 신고 후 피해 고객에게 KISA 신고 당일 비밀번호를 즉시 초기화할 것을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로 개별 안내했다.

김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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