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F3,EV Lab 주도 차세대 먹거리 확보
국내외 Start-up 발굴, 지분투자로‘인오가닉 성장’에 집중-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왼쪽 4번째), 만도 탁일환 사장(왼쪽 5번째)등 연구원들이 만도 첨단 연구소 WG캠퍼스 출범을 기념하여 사진 촬영하고 있다. / 제공=만도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만도가 지난 24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글로벌 R&D센터에서 신사업전담조직 'WG 캠퍼스' 오픈 기념행사를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 탁일환 만도 사장, WG 캠퍼스 연구원들이 참석했다. 

‘WG’는 ‘운곡’의 영문 약자로 운곡(雲谷) 정인영 한라그룹 명예회장의 호(號,)에서 따왔다.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은 선친의 개척(Frontier) 정신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만도의미래를 준비하는 첨단 연구소를 ‘WG 캠퍼스’라고 명명했다.

만도는 전통적인 이동수단이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d& Service, Electric)로 확대·변화됨에 따라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WG 캠퍼스를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WG 캠퍼스에서는 만도 내부에서 선발된 핵심 연구원 8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WG 캠퍼스는 F3(Future, Frontier & Freedom) Lab과 EV(Electric vehicle) Lab, 뉴비지니스(New Business)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가운데), 만도 문형태 EV Lab장(오른쪽),만도 박규식 F3 Lab 장(왼쪽)이 WG캠퍼스로 입장하고 있다. / 사진=만도 

F3 Lab의 연구 범위에는 한계가 없다. F3 Lab은 세상을 보다 자유롭고 편리하게 바꾸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현하는 유연한 조직을 추구한다. 현재 F3에서는 스마트 시티용 자율주행 로봇, 고연비와 다이나믹 퍼포먼스를 자랑하는고성능 6자유도 드론, 다양한 미래의 교통수단을 고려한 모빌리티 서비스 등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EV Lab에서는 전기차 등 친환경에 관련된 부품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기차의 엔진‘e-drive’, 배터리차저(Battery charger), 수소연료전지차 변압모듈,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용 액츄에이터(Actuator) 등의 부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기존 자동차 관련 비즈니스와도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뉴비즈니스팀은 F3 Lab과 EV Lab이 미래기술을 개발하고 신규사업을 발굴하는데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뉴비즈니스팀은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분 투자를 통하여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조직으로 만도의 인오가닉 성장을 이끌고 있다.

만도는 F3 Lab, EV Lab, 뉴비즈니스팀이혼연일체 된 WG 캠퍼스를 통해 ADAS 사업을 넘어서는 새로운 성장 프레임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은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의미있는 날"이라며 "형식,관습, 허들을 깨는 것은 바로 ‘자유로움’에서 비롯되는 것이니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여러분의 성장도 도모하면서 ‘무언가 새로운 것(Something new)’를 만들어 내자”라며 격려사를 전했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