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8일 새벽 5시30분, 첫 열차 구래역 출발
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

[한스경제=최준석 기자] 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이 28일 새벽 5시30분, 구래역과 김포공항역에서 각각 첫 운행을 시작한다.

26일 경기도 김포시에 따르면 1조 5086억원이 투입된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까지 23.67㎞ 구간에서 10개 정거장을 오가는 완전 무인운전 열차다.

평균 시속 45㎞ 속도로 운행하는 `김포도시철도`는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2분이 걸리고, 김포공항역에서는 서울지하철 5·9호선, 공항철도 등으로 바로 환승할 수 있다.

일일 평균 승객은 8만8980명으로 예상되며 김포시 전체 교통수요의 10%를 담당할 전망이다.

평일 새벽 5시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운행되며 휴일에는 자정까지 운행한다. 운행횟수는 평일 440회, 휴일은 348회다.

오전 6시30분~9시, 오후 5시30분~8시 등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시간 2시간30분 동안은 3분~3분30초마다 운행하며 그 외 시간에는 6~12분 간격으로 배차된다.

기본요금은 교통카드 기준 일반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이며, 10km 초과 시 추가운임이 발생한다.

서울, 인천지하철과 마찬가지로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의 적용을 받으며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포시철도는 신분당선, 부산-김해선, 부산4호선, 용인선, 의정부선, 인천2호선, 우이신설선과 마찬가지로 무인운전시스템으로 운행된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에 최선을 다한 뒤 운행수지 개선과 시너지 효과가 곳곳으로 퍼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포도시철도 운영은 서울교통공사의 자회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주식회사가 오는 2024년 9월까지 맡을 예정이다.

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 시범운영 승객 탑승 모습. /김포시

최준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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