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검찰 개혁' 지지 단체 10만명, '조국 사퇴' 주장 단체 2천명 참가 예상
조국 장관 찬반 대규모 맞불집회,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28일 집회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28일 집회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에는 조 장관의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집회까지 예정돼 있어 긴장감이 한층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조 장관을 지지하는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가 이날 오후 6시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한다.

이들은 검찰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다며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사법적폐청산, 공수처 설치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조 장관을 전방위적으로 수사하면서 규모는 이전 집회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 장관 지지 성향을 보이는 이 단체는 16∼21일에 이어 7번째이자 두 번째 토요일 집회를 연다.

주최 측은 이날 최대 10만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16일 600명으로 시작했던 집회에는 6차였던 지난 21일 3만5000명이 모였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날 7차 집회에는 광주와 전북, 부산, 울산, 김해, 청주, 제주 등 지방에서 상경하는 이들도 상당하다.

조 장관 가족이 잇따라 소환되고 사상 초유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까지 벌어지면서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뚜렷해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검찰개혁을 외치는 시민들 맞은편에는 조 장관을 규탄하는 이들도 모일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청사와 반포대로를 사이에 두고 맞은편에 있는 서초역 7번 출구 근처에서는 보수 성향 단체인 자유연대가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보다 한 시간 앞서 '맞불' 집회를 연다.

16일부터 평일 경기 과천의 법무부 청사 앞에서 출퇴근 시간에 조 장관 사퇴 집회를 열고 있는 이 단체는 서초동에서 열리는 검찰 개혁 촉구 집회가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있다며 주말을 맞아 맞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유연대는 지난주 조 장관에 대한 직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도 법원에 제출했다.

이번 집회에 주최 측은 약 2천명이 참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와 자유연대가 당분간 매주 토요일 서초동 집회를 예고하고 있어 주말마다 서초동 일대에는 긴장감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