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73년 첫 쇳물 생산 후 46년만에 이룬 성과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인 38만km 54번 왕복, 중형차 10억대 생산 가능
국내기업에서 최초 세계 제조업의 미래 ‘등대공장’ 선정
1973년 6월 9일 포항1고로에서 첫 쇳물이 나오자 환호하는 故 박태준 사장(가운데) / 제공=포스코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포스코가 조강 생산량 누계 10억t 달성했다. 

1973년 6월 9일 포항제철소 1고로에서 첫 쇳물을 생산한 지 46년 만에 이룬 성과다. 조강은 쇳물로부터 처음 나오는 슬라브(평편한 구조물) 형태의 제품으로 다른 모든 가공 강철 제품의 기초가 된다.

조강 생산 10억t 달성은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고 세계 철강업계의 공급과잉이 심화하는 환경에서 이룬 성과라 더욱 의미가 깊다고 포스코는 자평했다.

조강 생산량 10억t은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인 38만㎞를 두께 2.5㎜, 폭 1천219㎜인 철판(열연코일)으로 54번 왕복할 수 있는 규모다.

포스코 조강 생산 10억t 달성 /제공=포스코

중형차로는 10억대, 국내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롯데월드타워는 약 2만개를 각각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는 첫 쇳물을 생산한 이래 16년 만인 1989년 1월 누적 조강 생산 1억t을 달성한 데 이어 32년 만에 5억t, 46년 만에 10억t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1억t에서 5억t까진 32년이 걸렸지만,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설비 합리화를 통해 추가 5억t은 14년 만에 달성했다. 포스코는 초기 국내 산업발전 중심에 멈추지 않고 글로벌시장 공략을 통해 이 같은 결실을 거뒀다고 밝혔다.

포항제철소에서 첫 쇳물이 나온 1973년 당시 포스코의 국내 조강 생산은 103만t, 조선 건조량은 1만2천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자동차 생산은 2만5천대에 불과했다.

하지만 지난해 포스코의 국내 조강 생산은 3천770만t, 조선 건조량은 770만CGT, 자동차 생산은 402만9천대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현재 단일제철소로 조강생산 세계 1, 2위인 포스코 광양·포항제철소는 자동차 외판용 고강도 도금강판, 태양광 구조물용 합금도금강판, 극저온용 고망간강, 압력용기용 9% 니켈강 등 국내외 핵심산업에 고품질의 철강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포스코는 세계적인 철강전문 분석기관인 WSD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에 10년 연속 1위로 선정됐으며, 지난 7월 세계경제포럼(WEF)에선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선도할 '등대공장'의 하나로 뽑혔다.

이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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