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4일 라디오 인터뷰 직접 출연
“어머니가 안한 일 책임질까 걱정”
‘조국 딸’ 조민, “위조한 적 없다, 입학취소되면 억울하지만 고졸 돼도 상관없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가 인터뷰를 통해 직접 심경을 전했다.

조씨는 4일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온 가족이 언론의 사냥감이 된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잔인한 것 같다”면서도 “법정에서 최선을 다해 진실을 밝히려고 노력할 것이고 제 삶도 이제 새로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험은 다시 치면 된다. 서른에 의사가 못되면 마흔에 되면 된다. 의사가 못되더라도 이 사회에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어머니가 저를 보호하기 위해 하지도 않은 일을 자신이 했다고 말해 책임을 지는 것은 견딜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주변에서 어머니가 수사중 저를 보호하기 위해 하지도 않은 일을 자신이 했다고 거짓으로 말할 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다”며 “어머니께도 하지 말라고 말했지만,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이 자리를 빌어서 그런 생각을 하지 말라고 공개적으로 밝히고 싶었다”고 인터뷰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자신의 혐의 대해서도 “봉사활동이나 인턴하고 받은 것을 학교에 제출했다”면서 “위조를 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조국 법무부장관과 언론 인터뷰 관련 사전 논의도 없었다고 한다. 조씨는 “아버지한테 인터뷰를 한다고 했더니 반대가 굉장히 심하셔서 물어보지 않고 그냥 왔다”며 “이제 성인이기도 하고 그리고 이것은 제 일이다. 그래서 이 부분은 부모님을 통하지 않고 제 입장을 제가 직접 알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해명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할말을 묻자 “없다. 안했다고 해도 믿지 않을 것이다. 결심과 입장만 알려드리려고 나왔다”고 밝혔다.

한편 조씨는 동양대 표창장 의혹과 고등학교 재학 시절 의학논문 1저자에 이름을 올린 의혹, KIST 인턴 증명서 의혹 등을 받고 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