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백령도의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가 접수돼 인천시가 긴급 방역에 나섰다./연합뉴스

[한스경제 김호연 기자]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인천광역시는 긴급 방역에 나섰다.

4일 인천광역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45분께 옹진군 백령면의 돼지농장에서 생후 60일이 된 새끼돼지 7마리가 폐사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옹진군은 공수의사를 현장에 급파해 폐사한 돼지를 부검하고 시료를 채취했다. 채취된 시료는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소방헬기를 통해 보내 정밀검사를 할 예정이다.

해당 돼지농장은 돼지 275마리를 사육하고 있었다. 백령도에 있는 유일한 돼지농장이었다.

인천시는 외부인의 농장 출입을 차단하고 돼지 이동제한조처를 취하는 등 방역 작업에 나섰다. 백령도 돼지열병에 대한 돼지열병 정밀검사 결과가 음성 판정이 나오면 이동제한 조치를 해제하고, 양성 판정 땐 해당 농장 돼지를 모두 살처분할 예정이다.

일각에선 이번 의심신고가 확진으로 판명될 경우 북한을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한다. 백령도는 서해 최북단에 위치해 황해남도 옹진반도와의 거리가 12㎞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인천 연안부두에서 백령도까지의 쾌속선 운항거리는 222㎞로 4시간이 걸린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