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상청 "아직 조짐 뚜렷하지 않고, 열대저압부도 만들어지지 않아"
19호 태풍 '하기비스' 발생/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제18호 태풍 `미탁`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가을태풍이 또 발생해 우리나라로 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남부지방을 할퀸 태풍 `미탁`은 지난 3이 정오께 울릉도 북북서쪽 약 60㎞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바뀌어 태풍 성격을 잃었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평년(1981∼2010년 평균) 10월에는 3.6개의 태풍이 발생해 0.1개가 우리나라에 직·간접 영향을 미쳤다. '미탁'은 2∼3일에 걸쳐 남부지방을 관통했지만, 9월에 발생했기 때문에 9월 태풍으로 분류된다.

통계상으로는 이달에도 태풍이 발생해 한반도로 올라올 수 있는 것이다. 11·12월에도 태풍은 발생하지만 추운 날씨 탓에 한반도까지 북상하지 못한다.

4일 현재는 태풍의 전 단계인 열대저압부도 발달하지 않은 상태다.

태풍은 강한 열대저기압이다. 열대저기압의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11m 이상∼17m 미만'이면 열대저압부, '초속 17m 이상'이면 태풍으로 분류된다.

윤기한 기상청 통보관은 "현재 수치모델 상으로는 며칠 이내에 태평양에서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하지만 아직은 조짐이 뚜렷하지 않고, 열대저압부도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일부 민간 기상업체는 이 수치모델 결과를 토대로 태풍 발달 가능성을 언급하지만, 정부 기관인 기상청은 상대적으로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제19호 태풍이 발생하면 태풍위원회 회원 14개국이 제출한 이름 순서에 따라 필리핀이 낸 '하기비스'라는 명칭이 붙는다.

열대저압부가 발생한 뒤 태풍으로 발달하더라도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지는 별개의 문제다.

이 관계자는 "태풍이 발생하더라도 한반도 방향으로 올지는 언급하기 이르다"며 "통계를 살펴보면 올가을 우리나라가 추가로 태풍 영향을 받을 확률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배제할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평년(1981∼2010년 평균) 10월에는 3.6개의 태풍이 발생했지만, 우리나라에 직·간접 영향을 미친 것은 0.1개 정도였다. `미탁`은 2∼3일에 걸쳐 남부지방을 관통했으나 9월에 발생했기 때문에 9월 태풍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통계상 이번 달 태풍이 더 발생해 우리나라로 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현재 북서 태평양의 수온이 평년보다 높아 태풍이 발달하기 좋은 조건이고, 아울러 북태평양 고기압이 평년보다 확장해 있어 태풍이 이 가장자리를 따라 한반도로 북상할 수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제19호 태풍이 발생하면 태풍위원회 회원 14개국이 제출한 이름 순서에 따라 필리핀이 낸 `하기비스`라는 명칭이 붙는다.

올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은 `미탁`을 포함해 모두 7개로, 기상 관측 이래 1959년과 함께 가장 많다. 태풍이 추가로 오면 올해는 우리나라가 태풍 영향을 많이 받은 해 `단독 1위`로 올라서게 된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