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 의원 “일본 오염수 해양 배출 시뮬레이션 사전 진행해야”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7일 국감에서 한빛원전 3,4호기 부실시공과 관련 현대건설이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종훈 의원실 제공

[한스경제=이채훈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7일 원자력안전위원회, 한국수력원자력 등 국정감사에서 한빛원전 3, 4호기 부실시공에 대한 현대건설 책임 문제를 집중 질의했다.

김 의원은 정재훈 한수원 사장에게 “7일 새벽 현대건설이 한빛 3, 4호기 보수비용을 자체 부담하겠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한수원에 관련 내용을 협의한 적이 있는가”를 물었다.

이에 대해 정 사장은 “(보상 관련해서는) 협의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대건설이 밝힌 내용이 사실이라면 긍정적이지만 국감을 앞두고 증인채택 등을 면피하기 위한 임시방편이 아닌가 우려된다”며 “현대건설 입장을 확인하고 이행한다면 종합감사 때까지 법적효력이 있는 서면으로 약속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정 사장도 “법적인 구속력이 있는 문서를 작성할 의사가 (현대건설에) 있다면 당연히 국감종료 전에 제출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지난 1987년 한빛 3, 4호기 계약과 관련된 의혹을 언급했다. 

그는 지난 1988년 국정감사에서 당시 이명박 현대건설 회장과 박정기 전 한전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해명한 사례를 들며 “전두환 정권 지시로 한전이 공개입찰을 하지 않고 현대건설과 3조원 대에 달하는 수의 계획을 맺고 그 과정에서 불법정치자금이 오고 간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한빛 3, 4호기 부실시공 뒤에는 당시 정권의 부정부패가 있지 않았을까 걱정 된다”며 “보상 문제를 철저히 해결하는 동시에 과거의 잘못과 안전 문제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배출 논란과 관련해 “원안위와 정부부처들이 일본의 방사능 방류계획이 확정되면 대응하겠다고 하지만 너무 늦다”며 “사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일본정부에 전달하는 등 선제적 조치를 취해줄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채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