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8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8일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와 반도체 경기 회복 지연으로 국내 경제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한층 커졌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 총재는 업무현황 보고에 앞서 최근 국내외 경제 상황에 관해 이같이 진단했다.

우선 이 총재는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미국은 소비를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 흐름을 유지하고 있으나, 여타 선진국과 중국 등 신흥국은 세계 교역 위축에 따른 수출과 투자 부진으로 성장세가 약화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덧붙여 “당분간 이러한 둔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정도는 미중 무역협상과 그에 따른 중국의 경기 흐름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9월 마이너스를 기록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해선 “수요자 측 상승압력이 약화한 가운데 지난해 농·축·수산물 가격 급등에 따른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하면서 9월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나타냈다”며 “앞으로 한두 달 정도 0% 내외에 머물다가 연말께 반등해 내년 이후에는 1%대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금융시장에서는 미중 무역협상 진전 기대 등으로 글로벌 위험회피 심리가 일부 완화되면서 주가와 금리가 상승하고 원달러 환율이 소폭 하락했다”며 “외국인 증권투자는 소폭의 순유출을 보였지만 외화자금사정은 양호한 상태를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권이향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