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속적 문제제기에도 개선 안돼…제도적 뒷받침 필요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대한약사회가 점안액을 생산하고 있는 제약사에 유사한 의약품 겉포장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제공= 대한약사회

이는 히알루론산나트륨을 주성분으로 하는 인공눈물과 오플록사신을 주성분으로 한 항균제 포장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해 조제 과정에서 약이 바뀌는 사건이 발생했다는 민원에 따른 후속 조치이다.

11일 대한약사회에 따르면 이번 유사포장 문제 뿐 아니라 동일 포장에 약 이름만 다르게 표기한 유사포장 문제 개선을 수차 요구한 바 있다며, 약품명 표기 방법, 포장단위에 따른 용기 크기, 용기 내 완충재 등 의약품 포장과 표시에 관한 약사 회원과 일반인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제약사가 약국 조제실과 조제 업무의 현장에 좀 더 세심한 전략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이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범석 약사회 약국이사는 “제약사가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거의 모든 제품의 포장을 유사하게 만드는데 이는 제품명이나 함량 확인을 어렵게 해 오히려 조제 업무를 방해하는 것”이라며, “실제 오·투약 사례가 발생하는 만큼 제약사는 자사 제품의 외부 포장을 즉시 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번 정기국회에서도 지적됐듯이 제조번호·사용기한 음각 표시는 이제 지양해야 한다”며, “사용기한이 안 보인다는 환자들의 불만이 많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약사회는 포장을 개선해 달라고 접수된 민원은 해당 제약사와 개선방안을 협의해 현장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유사포장이나 표시 등 관련 민원은 수시로 접수하고 있다.

홍성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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