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차기 법무부 장관, '검찰개혁' 이행할 임무있어
조국 사퇴. 조국 법무부 장관이 취임 35일 만에 사퇴하면서 후임 인선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취임 35일 만에 사퇴하면서 후임 인선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 장관이 검찰개혁을 위한 구체적인 화두들을 제시해 놓고 떠난 만큼 다음 법무부 장관은 '검찰개혁'을 이어받아 이행하는 임무를 떠안게 됐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법무부는 오늘 발표한 검찰개혁 과제에 대해 10월 안으로 규정의 제정이나 개정, 필요한 경우 국무회의 의결까지 끝내 주기를 바란다"며 개혁의 '속도전'을 당부했다.

우선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검찰개혁 의지'를 새 법무부 장관의 인선 기준으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조국표 검찰 개혁안'을 실행에 옮기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및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등 패스트트랙에 오른 사법개혁 법안의 국회 처리를 뒷받침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조 장관의 사의 표명 직후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청와대 민정라인과 직접 소통하는 것으로 알려진 김오수 법무부 차관 등이 차기 법무부 장관 하마평에 올랐다. 하마평이란 임관될 후보자에 관하여 민간에 떠돌아 다니는 풍설을 뜻한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조국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