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이 18일 제주 디아넥스호텔에서 열린 CEO 세미나에서 폐막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SK그룹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최태원 SK 회장이 관계사 최고경영자(CEO)들에게 창의적 디자인 사고로 혁신 가속화를 당부했다. '딥 체인지(근본적 변화)'에 속도를 내기 위해 디자인 역량을 발휘해 줄 것을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18일 제주 디아넥스 호텔에서 열린 '2019년 CEO 세미나'에 참석해 폐막 연설을 진행했다. 올해 CEO 세미나에는 최 회장과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의장과 수펙스추구협의회 7개 위원회 위원장, 각 사 CEO와 임원 등 총 80여명이 참석했다. SK그룹의 연례행사인 CEO 세미나는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딥 체인지 실행, 구성원들이 함께 만드는 행복'을 주제로 진행됐다.

최태원 회장은 연설을 통해 "지금까지 CEO는 결정권자, 책임자로만 인식됐으나 앞으로는 딥 체인지의 수석 디자이너(Head Designer)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전환·확장과 자산 효율화, 인적 자본 확보 등 딥 체인지의 모든 과제가 도전적인 만큼 기존의 익숙한 생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디자인 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성공한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행복해지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며 '행복 경영의 가설'을 소개하고서 "이 가설을 성립시키기 위해서는 CEO들이 지속적으로 전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치밀한 전략을 세우듯 행복을 추구할 때도 정교한 전략과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각 사가 수립 중인 '행복 전략'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최 회장은 "불확실성의 시대에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고, 모두의 행복을 지키려면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한다"면서 "딥 체인지를 이끌 디지털 전환 속도, 그리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통한 인적 자본 강화에 SK 미래가 걸려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자리에 참석한 CEO들은 이번 세미나에서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전환(DT) 활용, 사회적 가치 추진 등을 통해 고객과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혁신 전략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또 '행복 전략' 실행과 인적 자본 강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