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베인앤드컴퍼니 출신 강희석씨 신임 대표 영입... 전문성과 핵심경쟁력 강화 위해 조직쇄신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신세계그룹 제공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이마트의 회생을 위해 외부인사 영입카드를 전격 꺼내들었다. 정 부회장은 창사 후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기록한 이마트에 고강도 인적쇄신을 단행했다. 이마트에 외부인물이 대표로 영입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12월 정기인사를 앞두고 서둘러 이갑수 대표를 퇴진시켜 새로운 진용을 짠 것도 이례적이다. 그만큼 이마트가 할인마트 시장에서 변해야 살수 있다는 정 부회장의 혁신과 절박함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관측된다.

신세계그룹은 강희석(50) 베인앤드컴퍼니 소비재·유통 부문 파트너를 이마트 신임 대표로 영입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마트 신임 사장에 선임된 강 대표는 1969년 6월생으로 1957년생인 이갑수 전임 대표보다 12살 어리다. 1988년 오산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1993년 서울대법학과를 졸업했다. 2004년엔 미국 와튼스쿨에서 MBA 자격을 취득하고 베인앤드컴퍼니(Bain & Company)에 입사했다. 2014년부터는 베인앤드컴퍼니의 소비재·유통부문 파트너로 일해 왔다.

강 신임대표는 그동안 베인앤드컴퍼니 소속으로 재직하면서 이마트 사업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해 왔다. 외부인사이기는 하지만 이마트를 속내를 잘 아는 외부전문가이기도 한 셈이다. 정용진 부회장은 강희석 대표가 유통, 소비재 분야 관련 혁신 프로젝트를 맡아온 만큼 유통업에 대한 남다른 혜안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 속에 대표이사로 낙점했다. 정 부회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기존 고정관념을 타파해 젊고 실력 있는 인재, 성과주의와 능력주의 등을 바탕으로 인사를 단행했다는 관측이다. 부진한 실적을 타개하기 위해 ‘성과·능력주의'를 내세워 위기를 타개하겠다는 게 정 부회장의 생각인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 정 부회장은 "고객에게 환영받지 못하고,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중간'은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된다"라며 "아마존이 투자와 혁신을 추진하는 것처럼 신세계도 본질적 문제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강희석 신임 이마트 대표이사가 21일 선임됐다./이마트 제공

강 대표가 신임CEO로 내정된 만큼 이마트가 변화의 키워드로 ’혁신‘을 강조하고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커머스가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는 상황에서 e커머스 시장에서 큰 변화를 꾀할 것으로 보인다.

정 부회장은 대표이사 교체와 함께 주요부문의 경쟁력 강화에도 나섰다. 기존 조직을 전문성과 핵심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인사조치했다. 특히 e커머스와의 우위에 있는 신선식품 부문을 강화한 게 특징이다. 이마트는 상품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존 '상품본부'를 '그로서리 본부'와 '비식품 본부'로 이원화하고 신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선식품담당'도 '신선1담당'과 '신선2담당'으로 재편해 임원을 늘렸다.

매장의 대 고객 영업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객서비스본부를 판매본부로 변경하고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4개의 판매담당(임원)도 신설했다. 상품 소싱사업 확장을 위해, 해외소싱담당 기능을 트레이더스(Traders)본부와 통합해 시너지를 내도록 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이마트에브리데이는 개발물류담당을 신설했고 온라인사업법인인 SSG.COM은 상품과 플랫폼 조직을 보강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또 한채양 부사장으로 대표가 교체된 신세계조선호텔은 운영담당을 신설해 서울과 부산 호텔 등 개별 사업장을 통합운영키로 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마트 인사조치가) 통해 조직 내 강력한 변화와 혁신이 추진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 "기존의 고정관념을 벗어나 젊고 실력 있는 인재를 과감히 기용했으며 능력주의 인사를 강화했다. 조직 측면에서는 전문성 및 핵심경쟁력 강화에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유통을 잘 아는 전문가인 만큼 이마트의 회생을 위해 강희석 대표가 적임자라는 평가인 셈이다.

다음은 신세계그룹이 단행한 이마트 인사내용이다.

<이마트>

◆대표이사 내정

▲강희석

 

◆상무 승진

▲이해주 ㈜이마트 판매본부장 ▲박승학 ㈜이마트 CSR담당

 

◆상무보 승진

▲박창현 ㈜이마트 S-LAB장 ▲황운기 ㈜이마트 가공일상담당 ▲이혜정 ㈜이마트 PK마켓 BM ▲최진일 ㈜이마트 신선2담당

 

〈㈜신세계푸드〉

◆상무보 승진

▲임형섭 ㈜신세계푸드 매입담당 ▲민중식 ㈜신세계푸드 올반Lab담당

 

〈신세계건설㈜〉

◆상무 승진

▲윤석희 신세계건설㈜ 기전담당 ▲김정선 신세계건설㈜ 지원담당 ▲서화영 신세계건설㈜ 골프장담당 겸 레저담당

 

〈㈜신세계I&C〉

◆부사장보 승진

▲손정현 ㈜신세계I&C IT사업부장

 

◆상무 승진

▲정아름 ㈜신세계I&C ITO1담당

 

〈㈜신세계조선호텔〉

◆대표이사 내정

▲한채양 ㈜신세계조선호텔 대표이사

 

◆상무 승진

▲임영준 ㈜신세계조선호텔 지원담당

 

〈㈜신세계L&B〉

◆상무 승진

▲이상호 ㈜신세계L&B 지원담당

 

〈㈜이마트에브리데이〉

◆상무 승진

▲홍호림 ㈜이마트에브리데이 매입담당 ▲배창환 ㈜이마트에브리데이 지원담당

 

◆상무보 승진

▲김근만 ㈜이마트에브리데이 B2B사업담당

 

〈㈜이마트24〉

◆상무보 승진

▲박용일 ㈜이마트24 지원담당 ▲강인석 ㈜이마트24 개발지원담당

 

〈㈜신세계프라퍼티〉

◆상무 승진

▲기인주 ㈜신세계프라퍼티 점포기획담당

 

◆상무보 승진

▲이임용 ㈜신세계프라퍼티 사업지원담당

 

〈㈜신세계TV쇼핑〉

◆상무 승진

▲주용노 ㈜신세계TV쇼핑 New Tech담당

 

〈㈜SSG.COM〉

◆상무보 승진

▲이종수 ㈜SSG.COM Daily상품담당 ▲안철민 ㈜SSG.COM SCM운영담당 ▲이은주 ㈜SSG.COM 플랫폼개발담당

 

〈이마트부문〉

◆상무 승진

▲김성태 이마트부문 기획팀장

 

◆이마트부문 기획전략본부

▲이주희 이마트부문 전략실 부사장보 ▲정동혁 이마트부문 기획전략본부장 (부사장보)

 

〈㈜이마트〉

▲노재악 Traders&소싱본부장 (부사장보) ▲곽정우 그로서리본부장 (상무) ▲서보현 비식품본부장 (상무) ▲최택원 ㈜SSG.COM 영업본부장 겸 마케팅담당(상무) ▲김석봉 ㈜신세계푸드 CSR담당 (상무) ▲김맹 ㈜신세계TV쇼핑 지원담당 (상무) ▲강승협 재무담당 (상무) ▲박정례 헬스&뷰티담당 (상무보) ▲박시용 판매4담당 (상무보)

 

〈㈜신세계푸드〉

▲공병천 베이커리담당 (상무) ▲손천식 ㈜이마트 법무담당 (상무) ▲이인호 FS담당 (상무)

 

〈신세계건설㈜〉

▲문길남 공사총괄 (부사장보) ▲김문경 공사담당 (상무)

 

〈㈜신세계조선호텔〉

▲류재영 운영담당 겸 서울호텔총지배인 (상무)

 

〈㈜이마트에브리데이〉

▲최상혁 개발물류담당 (상무)

 

〈㈜신세계프라퍼티〉

▲전상진 전략실 재무팀장 (상무)

 

〈㈜SSG.COM〉

▲한동훈 플랫폼기획담당 (상무보)

 

<전략실>

▲신동우 ㈜신세계프라퍼티 지원담당 (상무보)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