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고객들이 어려운 금융언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KB고객언어가이드’를 수립했다. /KB국민은행 제공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KB국민은행이 23일 고객들이 어려워했던 금융언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KB고객언어가이드’를 수립해 KB스타뱅킹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그동안 은행권에서 사용된 언어에는 고시, 통보, 내점 등 전문용어 및 일본식 한자어, 외국어 투의 단어나 문장이 많았다. 게다가 같은 의미인데도 사용 용어가 다른 경우가 있었다.

국민은행은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고객과 소통이 많은 직원들의 글쓰기, 말하기 교육을 위한 ‘KB고객언어가이드’를 수립했다.

예를 들어 ‘~제공합니다’는 ‘~받습니다’ 로 표현하며 ‘고시’, ‘통보’는 ‘안내’또는 ‘알림’으로대체한다. ‘내점’, ‘차기’같은 일본식 한자어는 ‘방문’, ‘다음’과 같은 쉬운 우리말로 순화했다. ‘영업점’, ‘지점’, ‘창구’등 다양하게 쓰던 용어도 고객이 ‘지점’이라는 용어로 검색을 한다는 통계자료에 근거해 ‘지점’으로 통일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모바일뱅킹 사용자 400명을 대상으로 한 KB고객언어 개선 후 KB스타뱅킹 사용이해도 조사에서 기존 대비 2배 이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금융언어 사용을 위해 세심하게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이향 기자

키워드

#KB국민은행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