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재위 국감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우리나라의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0.4%로 둔화한 것과 관련, 올해 2% 성장은 쉽지 않다고 24일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 경제가 2% 성장이 어렵고 1%대 성장이 불가피하지 않느냐’는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의 질의에 “올해 2% 성장이 현재로서는 쉽지 않겠지만, 4분기에는 정부의 재정 노력 등 여러 변수가 있어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 분기 대비 0.97% 정도 증가하면 성장률 2% 달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제2차 석유파동이 터진 1980년(-1.7%), 외환위기 때인 1998년(-5.5%),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0.8%) 등 3차례를 제외하면 성장률이 2%에 못 미친 적이 없다.

3분기 성장률이 둔화한 원인에 대해 홍 부총리는 “민간의 성장궤도가 조금은 살아났지만, 기대에 못 미쳤던 것 같다”며 “정부 부문에서 열심히 했지만, 빈 간극을 채우기에는 좀 부족했던 것 같다”고 했다.

이주열 총재는 향후 정책대응에 대해 “적극적 재정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규모도 규모지만,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한데, 재정이 생산성을 높여서 우리의 성장잠재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적극적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 하방 기세가 커서 금리를 두차례 내렸고, 앞으로도 경기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금리정책을 운용하겠다”며 “완화 정도가 어느 정도냐는 앞으로의 상황 전개를 보고 다른 요인들의 전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권이향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