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교통부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국토교통부는 29일부터 전국 15개 시·도에서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매입 임대주택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매입 임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주택 사업자가 다가구·다세대 주택 등을 사들인 뒤 보수·재건축해 청년·신혼부부·저소득 가구 등에 시세의 30% 수준 임대료로 싸게 빌려주는 공공주택을 말한다.

올해 네 번째 실시 되는 이번 모집은 수요자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작년까지 LH, SH등 사업시행자가 지역별로 별도 모집하던 방식을 개선해 통합 모집한다.

모집 물량은 3686가구로 ▲청년(19∼39세)에 908가구 ▲신혼부부에 2778가구가 배정된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서 1981가구 ▲지방에서 1705가구가 공급된다.

국토부는 11월 중 입주 신청 절차가 마무리되면 12월부터 입주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매입임대주택의 공급 지역(시·군·구), 대상 주택, 입주 자격 등 세부 사항은 29일 이후 한국토지주택공사 청약센터 홈페이지, 대전도시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아름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지원과장은 “이번 모집부터는 각 계층별 주거특성을 고려하여 청년은 집기가 갖추어진 주택을 제공하고, 신혼부부는 상황에 따라 주택유형과 임대조건을 폭넓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내년 1월부터 시작될 ‘20년 입주자 모집에서도 수요자 눈높이에 맞는 주택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