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재웅 "대통령이 인공지능 발전 얘기한 날 검찰이 두 기업가 기소"
타다. / 쏘카 이재웅 대표 페이스북 화면 캡처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검찰이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를 불법으로 판단하고 해당 서비스 운영사 VCNC 박재욱 대표를 불구속 기속한 것에 대해 이재웅 쏘카 대표가 우회적인 비판을 했다.

지난 28일 쏘카 이재웅 대표는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를 불법으로 판단한 검찰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날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대통령이 규제의 벽을 과감히 허물어 우리 인공지능 AI기술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시키겠다고 얘기한 날, 검찰이 두 기업가를 기소했다"고 지적했다.

이하 쏘카 이재웅 대표 페이스북 게시글 전문

대통령은 법으로 금지되지 않은 것은 다 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 네거티브제도로 전환하고 규제의 벽을 과감히 허물어 우리 AI기술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시키겠다고 오늘 이야기하고, 오늘 검찰은 타다와 쏘카, 그리고 두 기업가를 불법 소지가 있다고 기소했습니다.

한국에서 법에 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고, 경찰도 수사후 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판단했고, 국토부도 1년 넘게 불법이니 하지말라고 한 적 없는 130만명이 넘는 이용자와 9000명에 이르는 드라이버를 고용하는 서비스이자 현실에서 AI 기술을 가장 많이 적용하는 기업 중의 하나인 모빌리티 기업입니다.

할 말은 많습니다만 하지 않겠습니다.

국민의 편익에 대한 요구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세상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저와 박재욱 대표, 타다와 쏘카는 앞으로 재판을 잘 준비해 나갈 것이며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

문 대통령은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데이터, 네트워크, AI 분야에 올해보다 50% 늘어난 1조7천억원을 배정했다”며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분야에 자신있게 투자하고 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도 말했다.

또 그는 "우리 국민은 외환위기를 겪으면서도 인터넷 혁명을 이뤄냈다”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업 경쟁력과 전자 정부가 가진 풍부한 데이터가 있다. 제조업과 반도체 등 경쟁력 가진 곳에 AI를 결합하면 가장 똑똑하면서도 인간적인 AI가 탄생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개발자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할 수 있는 마당을 정부가 만들고 지원하겠다"며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하고 규제의 벽을 과감히 허물어 우리 AI 기술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조성진 기자

키워드

#타다 #쏘카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