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인 7명중 1명, 프로포폴 맞았다
식약처, 빅데이터 기반 의사 맞춤형 마약류 처방 분석정보 제공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지난해 7월 이후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가동 이후 1년간 의료용 마약류를 처방받은 환자는 모두 1786만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기간 동안 국민 2.9명 중 1명꼴로 의료용 마약류를 처방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가장 많이 처방받은 약은 '프로포폴'로 수면내시경 등 건강검진에 의한 것으로 분석됐다.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따르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가동 이후 첫 1년간 수집한 '의료용 마약류 안전사용을 위한 도우미' 서한 3종을 의사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서한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 수면제 성분인 졸피뎀 △수면마취제 성분인 프로포폴 △식욕억제제(5개 성분) 등 3종 마약류 처방 내용이 담겼다. 식약처는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시스템 가동 후 1년간 수집된 1억700만건 정보를 분석했다.

식약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1년간 의료용 마약류를 처방받은 환자는 모두 1786만 명이었다. 국민 2.9명 중 1명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여성(57.4%)과 50대(21.5%)가 성병, 연령별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효능군별로는 마취·진통제, 최면진정제, 항불안제 순으로 처방 환자 수가 많았다.

약물별로 프로포폴이 773만 명으로 국민 7명 중 1명꼴로 최다였다. 수면내시경 등 건강검진을 위해 프로포폴을 사용한 환자가 257만 명에 달한 영향이 컸다. 이어 졸피뎀(178만명, 국민 29명 중 1명), 식욕억제제(129만 명, 국민 40명 중 1명) 순이었다.

최승진 식약처 마약관리과장은 “이번 서한이 의료용 마약류의 적정 처방 및 사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내년에는 진통제(11개 성분), ADHD(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치료제 등으로 대상 의약품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는 내년에는 ‘의료용 마약류 안전사용을 위한 도우미’ 서한을 온라인 정보시스템으로 구축해 보다 많은 의사들에게 마약류 처방 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