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군인권센터 "(계엄령)문건 작성 시작 단계부터 검찰 수사가 왜곡"
군인권센터.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이 계엄령 문건과 관련하여 "문건 작성 시작 단계부터 검찰 수사가 왜곡돼 사건이 은폐됐다"고 주장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이 계엄령 문건에 대해 "문건 작성 시작 단계부터 검찰 수사가 왜곡돼 사건이 은폐됐다"고 말했다.

29일 임 소장은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같이 주장했다.

임 소장은 또 "제보에 따르면 검찰이 밝힌 불기소 사유는 사실과 다르다"며 "기무사 내 계엄령 관련 논의는 (불기소 이유서에 나온) 2017년 2월 17일 이전에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어 "제보를 받아 2017년 2월 10일부터 계엄 문건과 관련한 모종의 논의가 이미 진행돼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계엄령 문건의 발단이 황교안 당시 권한대행 체제하에 있다는 것을 합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임 소장은 "검찰은 당시 다수의 참고인에게 진술을 확보했으면서도 한민구 전 국방부장관을 구속하기는커녕 불기소 사유로 적시했다"며 "(사건을)1년 이상 방치해 증거인멸 할 시간을 준 셈"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국방부·병무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촛불집회를 진압하기 위한 '계엄령 선포계획'이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보고됐고 지난 2018년 검찰이 수사 과정 중 이를 인지하고도 사건을 덮어버렸다"고 주장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