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9급 공채 시험, 고교선택과목 6년 만에 폐지
9급공무원 시험과목. 오는 2022년부터 국가·지방 일반직 9급 공무원 공개채용 필기시험에서 전문과목이 필수화되고 고교과목이 제외된다. / 인사혁신처 제공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오는 2022년부터 국가·지방 일반직 9급 공무원 공개채용 필기시험에서 전문과목이 필수화되고 고교과목이 제외된다.

29일 인사혁신처와 행정안전부,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은 "해당 내용을 담은 '공무원임용시험령' 등 5개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현행 9급 공채 필기시험에는 수학·사회·과학 등 고교과목이 포함돼 있다. 고교과목은 2013년 고졸인재의 공직진출 확대의 일환으로 도입됐으나 전문과목을 선택하지 않은 채 합격한 공무원 비율이 높아 행정서비스의 질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따라 관계 부처는 범정부적으로 9급 공채 등 시험과목에서 고교과목을 제외하고 직종·직류별 업무 특성에 맞는 역량 검증을 위해 전문과목을 필수로 치르도록 시험 과목을 개편했다.

한편 개정된 시험과목은 수험생들에게 충분한 준비 기간을 주기 위해 2년의 유예기간을 둔 뒤 2022년부터 적용된다. 해당 내용은 해양경찰을 포함한 경찰공무원 순경, 소방공무원 소방사 시험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