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 새로운 사용 경험 제공
정혜순 상무가 신규 폼팩터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삼성전자가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San Jose Convention Center)에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SDC 19)'를 개최했다.

이날 기조연설에 나선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 사장은 “앞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자연스럽게 연속되는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차세대 사용자 경험(UX)·보안 등 다양한 분야의 신규 개발도구와 서비스, 미래 비전을 공개하며,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자·파트너들에게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의 기회를 제시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One UI 2를 소개하며, 사용자들이 중요한 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보다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도 편안함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화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보다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One UI를 처음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One UI 2는 전화나 볼륨 등 알림 팝업 크기를 줄여 화면을 많이 가리지 않으면서 필요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했으며, 홈 화면에서 폴더를 열었을 때 사용자가 조작 가능한 버튼이나 아이콘을 화면 하단에 보여줘 더욱 쉽게 폴더를 정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잠금화면은 배경화면 이미지를 분석해 그 위의 시계, 날짜 등의 정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글자 색상을 자동으로 바꿔준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쳐 사용자들의 일상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Galaxy Fold)를 출시하며, 수 백명의 개발자·파트너들과 협력해 완전히 새로운 폴더블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가능성과 혁신에 대한 의지를 바탕으로 개발자와 사용자들이 새롭고 창의적인 모바일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폴더블 카테고리의 새로운 폼팩터에 대한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신규 폴더블폰 제품을 공개하며, 기존 갤럭시 폴드처럼 세로로 접히는 것과 달리 가로 방향의 인폴더 방식으로 접히는 신규 폼팩터를 공개했다.

정혜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는 “폴더블 기술의 놀라운 점은 더 콤팩트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실험하고 있는 이 새로운 폼팩터는 주머니에 쏙 들어갈 뿐 아니라 여러분이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때는 물론 폰을 사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래를 만나는 곳(Where Now Meets Next)’이라는 주제로 올해 여섯 번째로 진행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는 전세계 개발자·서비스 파트너·디자이너 등 5000여명이 참석했으며, AI, IoT, 5G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총 80여개의 세션,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