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연내 검증완료 위해 여·야·정 TF 구성 합의
30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부산시 여·야·정 예선정책협의회' 모습. /사진=부산시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지역 여야 정치권과 부산시가 김해신공항 검증이 연내 완료될 수 있도록 TF팀을 구성한다.

부산시는 30일 오전 국회 본관 3식당에서 내년도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사업 등 논의를 위한 '여·야·정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에 힘을 합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의회로 그간 답보상태에 머물던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재검증의 절차와 일정 등을 압박하는 활동이 빠른 시일 내 구체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협의회에는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 유재중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위원장, 하태경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위원장 등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유재중 한국당 시당위원장은 국무총리실에서 진행 중인 김해신공항 재검증 속도가 더딘 것에 대해 "김해공항은 이미 포화상태이고 신공항 건설이 시급한데도 총리실이 의견수렴을 이유로 방치하다시피 하고 있다"면서, 총리실 항의방문 등을 위해 시와 여·야 의원들이 참여하는 TF를 구성·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시당위원장 또한 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재검증 지연 우려에 동의하면서, 검증절차를 연내 마무리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은 "부산발전에 모두가 한 뜻 한마음"이라며,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에 대해서도 여야 의원들의 지혜와 힘이 모아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오거돈 시장도 "공항 문제야말로 부산발전의 사활이 걸린 문제로 여야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총리실 항의방문 등 재검증 지연에 대한 여야 공동대응 추진에 동의했다.
    
시는 이번 협의회에서 대내외 엄중한 시정여건을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미래부산 발전과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국비 7조 원 확보에 여·야 국회의원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협의회에서는 26건의 국비 확보대상 주요 사업과 12건의 부산발전 현안과제 등 총 38건의 안건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국비확보대상 주요사업으로는 ▲한-아세안 ICT융합 빌리지 구축 ▲아세안 유학생 융·복합 거점센터 건립 등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후속 성과사업 ▲부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 구축 ▲ 다목적 해상실증 플랫폼 구축 등 지역혁신성장 사업 ▲도시철도 노후전동차 교체 ▲국립자연유산원 건립 등 시민행복 실현 사업 등이다.

부산발전 현안과제로는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과제고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총력 등 현안사업이 포함됐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