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가 31일 한국은행에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 관련 상황점검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 시장 기대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윤 부총재는 31일 오전 한은 본관에서 연준의 금리 결정과 관련한 상황점검 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세계 경제 성장세를 지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경제에도 긍정적 영향을 일정 부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결문에는 다소 매파적으로 해석될 부분이 있었다”며 “제롬 파월 의장의 간담회 내용 중 일부는 비둘기적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시장금리가 하락하고 주가가 상승했다”고 했다.

윤 부총재는 또 “미국 금리 인하가 자본 유출 등 우려를 일정 부분 완화 시켜줄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며 “미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이 기존 한은의 입장을 바꿀만한 것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3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연방기금금리를 기존 연 1.75∼2.00%에서 연 1.50∼1.75%로 0.25%포인트 인하했다. 지난 7월말과 9월 중순을 포함해 세 번 연속 금리를 인하한 것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경제 상황에 대해 들어오는 정보가 대체로 우리의 전망과 일관되게 유지되는 한 현재의 통화정책 기조가 적절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9월 성명 문구 중 “경기 확장을 지속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하겠다”는 문구를 삭제했다. 대신 “목표 범위의 적절한 경로를 평가하겠다”는 문구를 추가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성명의 수정에 대해 연준이 당분간 금리를 현 상태로 유지하거나 최근 3번의 인하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평가할 준비가 돼 있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권이향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