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인천2호선-신안산선 연결
9호선 강일∼미사 연장
고양선 추가연장 검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 왼쪽)이 31일 오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경욱 제2차관과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최준석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수도권 서부지역에 광역급행철도(GTX)를 추가해 서울~경기도 등 수도권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는 대책을 내놨다.

GTX를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에 2배로 확충하고 서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 등에는 대심도 지하도로를 뚫는 방안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비용은 최대 30% 절감하며 환승시간은 30% 줄이는 3대 목표가 제시됐다.

지하철 9호선 강일∼미사 구간을 연장하고 인천2호선을 신안산선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7호선 옥정∼포천 구간을 연장하기 위해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 중이며 별내선 별내∼진접 구간 연장은 예비타당성조사가 조속히 통과되게 할 예정이다.

수도권 서부 지역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GTX 신규 노선을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이미 A·B·C 3개의 노선이 추진 중인데, 이 방안이 성사되면 GTX-D 노선이 신설되는 셈이다. 서울 지하철 4호선(과천선)에는 시설 개량을 통해 급행열차를 투입한다.

자유로와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부산 사상∼해운대 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지하부에는 대심도 지하도로를 만들어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방안이 본격 검토된다. M버스(광역급행버스) 은행지역이 지방 대도시로 확대되고 2022년에는 모든 M버스 노선에 예약제가 확대된다. 2층 전기버스가 경기도·인천에서 서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까지 들어와서 인근 지하철역 환승센터에 승객을 내려주고 회차하는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가 도입된다. 교통 요지에 도심형과 회차형, 철도연계형 등 유형별 광역버스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교통비 절감 효과가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내년에 본격 시행한다.

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를 조성할 때 실효성 있는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도 추진된다. 현재 100만㎡ 또는 인구 2만명 이상으로 돼 있는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기준을 50만㎡ 또는 1만명 이상 등으로 2배 강화한다.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를 도입해 신도시 조성에 맞춰 조기에 광역버스 운행 계획을 세우거나 환승정류장을 설치한다. 광역교통 시설과 운영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현재 5% 수준인 광역교통 투자비율을 상향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