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국가안보실장(오른쪽)이 1일 오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최근 군인권센터가 추가 공개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의 진위는 확신할 수 없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당 문건을 봤느냐"라고 물었다. 

이에 정 실장은 "최근 군인권센터에서 공개한 문건도 봤고 작년 '전시계엄 및 합수어무 수행방안' 문건도 봤다"며 "(두 문건 사이) 내용에 차이가 있고 문건 진위에 대한 확신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정 실장은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조사에 대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국가안보실 차원에서 이런 의혹을 불식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검토해보겠다"고 언급했다.

정 실장은 민주당 김영호 의원이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체결이 애초 졸속으로 이뤄졌다'고 지적하자 "지소미아 체결 과정에서 절차적 투명성과 적절성은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도 아쉬운 측면이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면서도 "지소미아 종결의 결론에 이르는 데 있어 일본 정부의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4·16 세월호 참사 당시 해경이 생존한 익수자를 발견하고 병원에 이송까지 4시간 41분이 걸렸으며 당시 헬기가 익수자가 아닌 당시 김수현 서행청장과 김석균 해경청장을 태우고 돌아갔다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조사 결과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그 내용을 접하고 정말 가슴이 먹먹했다"며 "유족분들이 어땠을까 생각하면 참 죄송스러운 심정을 금할 수 없다. 너무너무 비극적인 일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